AI·소프트웨어 대학원 신·증설, 융합학과 신설 허용
유은혜 부총리, "급변하는 미래 사회 환경 대응 인재 지속 배출"

▲ 정부는 1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차 사람투자·인재양성협의회 겸 제15차 사회관계장관회의'를 열고 '미래사회 수요대응 인재양성 방향'을 논의했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차 사람투자·인재양성협의회 겸 제15차 사회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이욱신 기자] 정부가 2021학년도부터 10년간 각 대학에서 인공지능(AI)과 차세대 반도체 등 첨단분야 인재 8만명을 추가 육성한다. 인공지능 대학원과 소프트웨어 중심대학도 신·증설해 4차산업혁명시대 인력 수요에 적극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1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차 사람투자·인재양성협의회 겸 제15차 사회관계장관회의'를 열고 '미래사회 수요대응 인재양성 방향'을 논의했다.

정부는 대학에 AI·차세대반도체·소재부품·에너지 등 첨단 분야 학과 신·증설을 유도하고 첨단학과들의 입학정원을 2021년부터 총 8000명 늘려 '첨단 분야 전공 대학생'을 향후 10년간 8만명 더 키워내기로 했다. 4차산업혁명과 인구구조 변화 등 사회 환경 변화에 맞춰 혁신 성장을 이끌 인재를 기르겠다는 취지다.

이를 위해 이날 교육부는 융합학과 신설 기준을 완화하고 모집단위 없는 융합학과 운영과 결손 인원(제적·퇴학 인원)을 활용한 학과 신설 등을 허용하는 고등교육법 시행령 개정안과 대학설립운영규정 개정안을 입법 예고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우선 각 대학 총정원 내에서 결손 인원을 활용해 첨단학과를 신설하게 한 뒤 그래도 수요에 대응하지 못하면 지방국립대를 중심으로 총정원을 증원하는 방안도 검토할 것"이라며 "다만 총정원을 늘리는 것은 엄정한 심사를 거쳐 신중히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구체적인 대학 정원 조정계획은 이번달 중 각 대학에 안내된다.

정부는 산업계·학계·연구계가 참여하는 '이공계 혁신 인재 양성 태스크포스(TF)'를 통해 대학학사규제 완화 등 내용을 담은 '이공계 분야 혁신인재 양성방안'을 올해 말까지 마련한다. 또 지역·전문과목별 의료인력 불균형을 해소하고 바이오헬스산업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 의료전문인력 양성체계도 손질한다.

아울러 학령인구 감소와 교육환경 변화에 대비해 교원양성체계도 종합적으로 개편하기로 했다. 앞서 정부는 인구감소에 대응한 새로운 교원수급 기준을 내년에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모두발언에서 "대학은 인재 양성의 요람이자 미래 사회의 혁신을 선도하는 주체로서, 급변하는 사회 환경 변화에 보다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미래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를 지속적으로 배출해낼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밖에 이날 회의에서는 '온종일 돌봄 원스톱서비스 제공 추진계획', '대학수학능력 시험 이후 학생안전 특별기간 운영계획' 등도 논의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