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3대 중요 소비생활분야, '의·식·주'→'식·주·금융'

[일간투데이 권희진 기자] 국내 소비자들은 '식'(식품·외식)과 '주'(주거·가구), '금융'(금융·보험)을 주된 소비생활 분야로 꼽았다.

한국소비자원이 13일 지난 7월 24일부터 8월 30일까지 20세 이상 남녀 8000명을 대상으로 면접 설문 조사해 발표한 '2019 한국의 소비생활지표' 자료에 따르면 응답자 중 21.4%가 소비생활에서 '식품·외식'을 가장 중요하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식품·외식'에 이어 '주거·가구'(12%), '금융·보험'(11.4%)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번 조사에서 눈에 띄는 점은 '금융·보험'이 3순위 안에 포함된 점이다.

'금융·보험'이 소비생활 11개 분야에서 3위로 진입한 반면 의류는 이번 조사에서 병원·의료, 교육에 이어 중요도가 6순위로 밀려났다.

식품·외식 분야는 지금까지 4번의 조사에서 계속 1위를 차지했으나 중요도 비중은 2013년 첫 조사와 비교하면 40.8%의 절반 수준으로 하락했다.

우리나라 국민들의 소비생활에서 '금융·보험'이 차지하는 비중이 증가하는 이유로는 국민들의 소득 수준이 증가하고 수명이 늘어나면서 자산의 체계적 관리에 대한 요구가 늘어났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반면 소비생활에 대한 만족도는 이와 반대로 나타났다.

소비생활 만족도가 가장 높은 분야는 71점을 받은 식품·외식이었고 금융·보험은 67.9점으로 가장 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우리나라 국민들은 식품·외식에 대한 편의성과 다양한 외식 문화에 대해 만족스러운 평가를 내린 반면 금융·보험 분야는 국민의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한 것으로 분석된다.

식품·외식은 소비자 만족도가 높은 반면 오히려 소비자 문제가 가장 많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나, 식품·외식 산업 분야가 성장을 거듭하는 과정에서 다른 분야에 비해 상대적으로 '문제 발생 확률'도 많은 것으로 보인다.

응답자 중 52.6%는 지난 2년간 11개 소비생활분야 26개 품목에서 소비자 문제를 경험했다고 답했다.

구매로 실제 신체·생명·재산상 구체적 피해를 경험했다는 응답이 가장 많은 품목은 '배달·포장음식·식품'(7.2%)이었다.

'거짓·과장·기만 표시광고' 경험은 배달·포장음식·식품, 외식, 식료품, 의약품 순으로 집계됐다.

거래방식별 월평균 이용 횟수는 편의점이 6.9회로 가장 많았다. 이어 대형마트(4.6회), 재래시장(3.8회), 모바일 쇼핑(3.3회), 로컬 푸드 마켓(3.0회), 인터넷 쇼핑(2.8회) 순으로 이어졌다.

소비자 문제 경험률은 전화권유판매(67.1%), 해외직구(50.4%), SNS 플랫폼 쇼핑(49.4%)순으로 나타났다.

지역별로 종합 소비생활만족도가 가장 높은 곳은 대구(76.8점)였으며 종합소비생활만족도가 가장 낮은 광역지방자치단체는 제주(62.8점)였다.

소비자가 체감하는 종합 소비생활만족도는 100점 만점에 69.9점으로 '보통' 수준으로 평가됐다.

소비자원은 2년마다 한국의 소비생활지표를 조사해 발표하고 있다. 이번 조사의 신뢰수준은 95%, 표본오차는 ±1.10%P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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