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제주도 청담루이성형외과 피부레이저 센터 김현근 원장
[일간투데이 이성자 기자] 여드름이라는 용어만을 언뜻 생각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는, 누런 기름이 끼이는 피지 여드름을 떠올릴 수 있다. 요즘 시대에는 좁쌀여드름, 화농성이나 붉은 여드름, 쥐어짜면 흉터나 착색이 오래 가서 속상한 여드름 패턴이 많아지고 있다.

최근에는 환경오염과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아토피가 겹쳐서 배경피부는 일부라도 건조하고, 건조까지 느낄 정도가 아니더라도 예민하면서 티존은 기름이 끼이는 복합 피부 패턴이 많아지고 있다. 또한 술, 카페인, 위장관 헬리코박터균, 매운 음식, 더운 환경, 온도 변화, 스트레스, 호르몬 변화, 햇볕, 유전, 체질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주사성 붉은 여드름 패턴도 증가 추세이다.

생리주기와 스트레스 때마다 올라와서 속상한 입가 성인 여드름이나 모낭염은 관리가 쉽지 않은 증상 중에 하나다. 입가는 피부가 약하고 모낭이 발달하고 잠재된 기미도 간혹 존재해서, 점을 뽑아도 착색이 오기가 쉬운 얼굴 부위인데, 한 달 주기로 짜증나는 좁쌀여드름이나 붉은 여드름이 올라오면서 자국착색이 만들어지면, 자국착색은 회복이 때로는 6개월도 걸리기 때문에 자꾸만 입가가 어두워져서 속상하게 되는 것이다.

여드름 앞에 붙은 용어도 트러블성, 예민성, 좁쌀, 화농성, 붉은, 아토피, 성인, 낭종성 등으로 많다. 이러한 다양한 증상들을 종합적으로 포함하면서도 디테일하게 각각을 맞춤으로 치료하고 관리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건성이나 지성으로 피부타입을 이분법적으로 생각지 말고, 배경피부는 건조 예민하면서 티존은 기름이 끼인다는 복합 피부의 시각을 가지는 게 중요하다. 보습제 하나를 쓰더라도 건조한 부위는 많이 발라주고, 피지가 끼이는 부위는 덜 발라주는 균형 감각이 매우 중요하다.

언뜻 들으면 상당히 단순하고 쉬울 것 같으나, 피부란 생각보다 매순간의 변화가 심해서 그때그때 맞게 해야만 한다. 원인도 생활 패턴과 호르몬, 체질, 스트레스 등과 맞물려 복합적이므로, 어떤 날은 그냥 살아도 좋은 경우가 생기기도 하지만, 생각보다는 단순한 기계론으로 잘 되지 않을 때가 있어서 속상하다. 그렇다고 처음이 단순해서 좋다고 기계적으로 생각하게 되면 평생을 왔다갔다 하다가 고민하게 되는 게 피부일 수가 있다. 한 쪽으로만 계속 하면 분명 균형이 깨지는 순간이 오기 때문이다.

여드름을 보기 이전에 배경 피부타입을 먼저 체계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배경피부를 제네시스토닝으로 건강하게 하면서, 피지를 일방적으로 말리는 방향성이 아닌 관점에서 네오빔토닝으로 건강하게 부위별로 맞춤적으로 균형을 잡아주고, 아프지 않은 레이저핀홀압출을 이용해서 당장의 압출뿐만 아니라 여드름자국의 재생과 피지선의 활동성 위축을 균형적으로 이뤄내는 것이 좋다.


글: 제주도 청담루이성형외과 피부레이저 센터 김현근 원장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