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경희정원한의원 박제욱 원장
[일간투데이 이성자 기자] 복부에만 지방이 많은 상태를 우리는 복부비만이라고 한다. 복부의 경우 지방축적이 심하면 외모상의 문제는 물론 건강에도 해로울 수 있기 때문에 하루 빨리 복부비만다이어트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

건강과 체중감량을 위한 한방 디톡스다이어트의 경우 해독 즉 몸 안에 있는 독소를 제거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는데 주력한다. 한방에서는 신진대사와 기혈순환을 좋아지게 하면 같은 양의 음식을 먹어도 배출율을 더 높일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이와 관련 개인마다 다른 체질, 체지방 등을 고려한 처방으로 비만치료개념으로 접근해 체내 독소를 제거하여 체질 자체를 변화시키는데 목적을 둔다. ‘살이 찌는 체질’에서 ‘살이 잘 빠지는 체질’로, 그리고 건강한 체질로 바꾸는데 집중한다.

올바르고 정확한 비만 치료를 위해 비만관리 전문 유전자검사를 실시하고 이 검사를 통해 전반적인 비만 위험성을 포함해, 비만에 대한 유전적인 요인을 파악하며, 이 결과에 따라 체질에 맞게 적용한다. 주로 환이나 약침 등을 통해 체내 독소 제거 및 정상적인 신진대사 회복과 발생된 독소 유형에 따른 처방에 주력한다. 불면이나 만성통증, 변비, 부종, 피로감 등도 해소하기 위해 면역력과 자생력 증강에도 힘쓴다. 전보다 건강해지는 느낌을 가질 수 있게 정확한 진단과 처방을 중요시 한다.

유독 복부에 지방 축적이 심한 경우 미관상 좋지 못하기도 하며, 옷을 입을 때도 많은 제한을 받게 된다. 이로 인해 복부비만다이어트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이때 건강을 위해서라도 무리한 방법보다 해독 관리가 적절히 이뤄지는 것이 건강한 체중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정확한 처방과 비만치료는 식이장애 해소와 피로감 개선, 안신작용, 스트레스성 폭식 방지, 야간식이증후군 예방 등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다만 자신의 현 비만 상태나 건강상태에 맞게 이뤄지도록 신경써야 한다.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기 위해선 관련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과 진단이 필요하다.

아울러 생활관리 역시 중요하다. 개인의 상태에 따라 식단을 구성하고, 변화된 식단이 유지될 수 있도록 전문가의 조언이 이뤄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글 : 목동 경희정원한의원 박제욱 원장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