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패스트트랙 이제 실행만 남아”...野 “필리버스터 강탈에 민식이법 동원”

▲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3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상임위 간사단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자유한국당이 필리버스터(합법적 입법 방해 활동)을 신청하면서 여야는 주도권 잡기에 고심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필리버스터(신속처리안건)의 자동 부의가 이뤄진 만큼 이제 본회의에 자동 부의 실행만 남았다고 밝힌 반면 자유한국당은 더불어민주당이 필리버스터 강탈에 민식이법(어린이 안전 관련 법안)을 동원했다고 주장했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3일 국회에서 상임위원회 간사단 연석회의를 겸한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생도, 경제도, 안보도 모두 위협하는 이 사태의 모든 책임은 자유한국당에게 있음을 분명히 밝힌다”면서 "근본 없는 억지, 불통, 뻔뻔함, 덮어씌우기에 온 국민이 지쳐가고 있다. 국민과 국회를 공격한 정당을 더 이상 배려하는 것은 인내의 도를 넘는 일이다. 이제 그만 멈추기 바란다”고 자유한국당에게 촉구했다.

이어 "오늘 검찰개혁법이 본회의에 자동 부의된다”면서 “이제 실행만 남았다”고 언급, 자유한국당에게 최후 통첩을 했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 정용기 정책위의장 등 의원들이 3일 국회 로텐더홀에서 열린 비상의원총회에서 민생법안 처리와 필리버스터 보장을 요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반면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지금 문재인 대통령이 누구를 나무라고 손가락질 할 형편이 되는가”라면서 전날 문재인 대통령이 아이들을 협상 카드로 이용해서는 안된다고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발언한 것에 대해 비판을 가했다.

나 원내대표는 “아이들을 협상카드로 사용하지 말라는데 이 정권이 바로 아이들 안전을 야당 탄압도구로 쓰고 있다”면서 “필리버스터 권한 강탈에 민식이법을 동원했다”고 질타했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전부가 아니면 전무라는 극단적인 자세를 버리고 열린 자세로 마지막 협상에 나서달라”고 호소했다.

이어 “비례성 강화라는 정치개혁의 요구 앞에서 비례대표제를 아예 없애자는 주장은 설득력이 없고, 검찰의 권한을 축소·분산시키자는 마당에 기소권·수사권을 무제한 부여하는 공수처를 고집하는 것은 모순”이라고 다른 목소리를 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