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9일 본회의 개최”

▲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오른쪽 두 번째)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더불어민주당 등 4+1 협의체는 9일 예산안 처리를 하겠다는 입장이지만 바른미래당 비당권파는 직권남용으로 형사고발하겠다고 반발했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지난 7일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다음 주 월요일 본회의 개최를 요청한다”며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경선을 고려해도 회의를 반드시 열 수 있도록 의장께 간곡히 요청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월요일 오후 본회의가 열리면 당면한 예산안 처리를 필두로 검찰개혁·정치개혁 법안, 민식이법, 유치원3법을 비롯한 민생 법안들이 함께 상정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데이터3법이 시급을 다투고 있고, 반드시 처리해야 한다”며 “9일 본회의 때 데이터3법이 반드시 처리될 수 있도록 야당의 협조를 간곡히 요청한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거듭된 제안에도 한국당과 황교안 대표는 아무런 대답도 하지 않는다”며 “끝내 협상과 합의를 위한 노력을 거부한다면 뜻을 함께하는 분들과 힘 모아 멈춰선 국회 가동을 추진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4+1 협의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및 확대간부회의에서 “오는 9일 패스트트랙 법안 상정 전까지 자유한국당과의 협상의 끈을 놓지 않겠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한국당이 대오각성하고 협상에 진지하게 임할 것을 다시 한번 촉구한다”며 “협상의 문을 열어놓고 한국당이 협상한다면 끝까지 협상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한국당을 배제하려는 것이 아니라 국민들에게 국회가 져야 하는 최소한의 의무를 이행하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라고 설명했다.

삼상정 정의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의당 비상행동 국회농성 모두발언에서 “한국당을 위한 무임승차 티켓은 없다”면서 자유한국당과는 더 이상 협상은 없다고 밝혔다.

심 대표는 “그동안 대국민 약속을 뒤집고 위헌적인 선거제도 개혁안을 제출하고, 불법 폭력으로 패스트트랙을 가로막은 한국당과 원칙 없는 협상에 임하는 것은 개혁을 후퇴시키고 야합의 길로 가겠다는 것”이라면서 자유한국당이 협상장에 들어와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