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13일 본회의 상정”...한국당 “결사항전”

▲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 대안신당 유성엽 창당준비위원장,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 민주평화당 조배숙 원내대표, 바른미래당 김관영 최고위원이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실에서 여야 4+1 원내대표급 회동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지난 10일 새해 예산안 처리를 한데 이어 오는 13일 패스트트랙 법안을 처리할 것으로 알려졌다.

4+1(민주당, 바른미래당, 정의당, 민주평화당+대안신당) 공조로 새해 예산안을 처리한 더불어민주당으로서는 패스트트랙 법안을 13일 국회 본회의에 상정해서 처리를 하겠다는 입장이다.

예비후보 등록일이 오는 17일이기 때문에 그 이전에 처리를 해야 하기 때문에 13일 이외에는 적합한 날짜가 없다는 점이 고려됐다.

이에 11일 오후 2시 예정됐던 본회의를 취소하면서 일단 숨고르기에 들어갔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12월 임시국회가 다시 시작된다”며 “본격적으로 검찰개혁과 선거제 개혁에 나서겠다”면서 패스트트랙 법안 처리 강행 의지를 다졌다.

그러면서 “본회의가 열리는 대로 선거법, 검찰개혁법을 비롯한 개혁 법안들, 어제 처리하지 못한 민생 법안과 예산부수법안을 일괄 상정하겠다”고 밝혔다.

자유한국당이 필리버스터를 구사하는 것에 대해 “국회법 절차에 따라 하나하나 장애물을 헤치겠다”면서 “지연전술을 펴더라도 대화의 문을 닫아걸지는 않겠다. 실낱같은 합의 가능성을 포기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11일 국회에서 열린 문 정권 국정농단 3대 게이트 진상조사특위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김현수 기자

반면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좌파독재 완성을 위한 의회 쿠데타가 임박했다”며 “대한민국을 무너뜨릴 좌파독재를 반드시 막아내야 한다. 결사항전의 각오로 맞서 싸워나가겠다”고 밝혔다.

황 대대표는 “이제 저들은 선거법과 공수처법마저도 며칠 안에, 어쩌면 바로 내일 날치기 강행처리를 하려고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가짜 검찰개혁, 가짜 정치개혁을 주고 받는 대국민 사기극을 자행할 것”이라며 “좌파독재의 완성을 위한 의회 쿠테타가 임박했다. 대한민국을 무너뜨릴 좌파독재를 반드시 막아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심재철 원내대표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모든 절차를 짓밟고 민주주의를 파괴한 밀실야합 예산 날치기는 바로 문재인 정권 몰락의 시작이 될 것”이라고 힐난했다.

반면 정의당, 민주평화당, 대안신당 등은 패스트트랙 법안의 신속한 처리를 촉구했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패스트트랙법 즉각 통과 정의당 비상행동 국회 농성’에서 “이제 남은 민생법안과 패스트트랙 개혁 법안인 선거법과 검찰개혁법 처리라는 더 큰 과제가 남아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예산 공조를 패스트트랙 공조로 더욱 강화해 자유한국당의 극렬한 저항을 결연히 뚫고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선거제 개혁법을 우선순위로 (표결)하는 것은 8개월 전의 합의사항이며 흔들릴 수 없는 원칙”이라고 말했다.

조배숙 원내대표는 “4+1 협의체가 마련한 개혁 법안들을 신속히 처리해야 한다”며 “야당과의 협조가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고 긴밀히 협조 체제를 유지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처리방안 등을 논의하기 위해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바른정당 대표실에서 바른미래당 김관영 최고위원(왼쪽부터), 대안신당 유성엽 창당준비위원장,민주평화당 조배숙 원내대표,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의원이 회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