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위강한의원 부산서면점 김윤회 원장
[일간투데이 이성자 기자] 역류성식도염은 위산이 식도 내부로 반복적으로 역류해 염증이 생기는 질환이다. 위장 기능이 정상적이라면 위와 식도 경계 부위가 닫혀 있어 위의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지 않는다. 환자는 위장의 상태를 살피고 치료해야 반복적인 명치통증, 신물역류 등의 식도염 증상에서 벗어날 수 있다.

대표적인 증상은 가슴쓰림, 헛구역질, 신트림을 비롯해 마른기침, 명치통증 등이 있다.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스트레스, 과식, 폭식 등 불규칙한 생활습관에서 찾을 수 있다. 이러한 생활습관이 위장 운동성을 낮추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많은 이들은 역류성식도염 치료를 위해 제산제를 선택한다. 제산제는 일시적으로 위산이 역류하는 것을 억제해주는 데에는 도움이 되지만, 자주 복용하게 되면 오히려 위장의 기능이 저하시켜 증상이 악화되게 할 수 있다.

역류성식도염을 제때 치료하지 못하고 방치하면 식도암, 위암 발생률을 높일 수 있다. 따라서 더 늦기 전에 생활관리와 더불어 원인을 파악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아주는 것이 좋다.

생활관리는 다양한 방법으로 실천할 수 있다. 폭식이나 과식, 야식을 피하는 것은 기본이다. 특히 먹고 바로 누워서는 안 되므로 잠자리에 들기 적어도 세 시간 이내에는 음식을 섭취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더불어 음주와 흡연은 자제해야 하며 카페인이 든 음료도 피하는 편이 좋다. 지방이 많은 음식, 튀김류, 밀가루 음식 및 신 맛이 강한 과일 등도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어 섭취에 주의가 필요하다. 복압이 증가하면 역류가 심해지므로 꽉 끼는 옷을 피하고 복부비만 상태라면 다이어트도 계획해야 한다.

생활관리와 더불어 역류성식도염 원인에 대한 치료를 시작해야 한다. 식도염의 원인을 위장의 운동성 저하로 볼 수 있는데, 음식물이 위에서 십이지장으로 배출되는 것이 늦어지면 위내 압력이 상승하게 되고 위산이나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게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식도염 치료 시 위장의 운동성을 높이고 식도 점막의 염증을 치유하는 치료가 필요하다. 한방에서는 개인이 가진 문제를 파악하기 위해 증상이나 스트레스 정도를 파악하는 설문검사,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의 활동성과 균형 정도를 파악하는 자율신경검사, 한의학 검사인 복진과 맥진 검사 등이 이뤄진다.

진단 후 위장 운동성 강화와 소염 작용을 더한 식도염 치료탕약을 처방한다. 또 위장을 지배하는 신경을 강화시키는 약침, 속쓰림 치료를 위한 한방제산제를 사용하기도 한다. 단, 개인이 가진 특이 체질이나 건강상태를 전반적으로 고려한 정확한 처방이 이뤄져야 효과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점 주시해야 한다.

모든 질환은 발생 원인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 우선이다. 증상에만 초점을 맞추어서는 재발을 막을 수 없어서다. 위장 운동성 강화를 통해 역류성식도염이 재발되지 않고 건강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만들 수 있을 것이다.

도움말 : 위강한의원 부산서면점 김윤회 원장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