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위강한의원 안양점 조준희 원장
[일간투데이 이성자 기자] 성인 10명 중 1명은 역류성식도염을 앓는다고 할 정도로 서구화된 식습관과 과식, 스트레스, 과음 등에 의해 잦은 트림, 속쓰림 등의 증상을 겪는 이들이 많다. 역류성식도염이란, 위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해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이다.

역류성식도염의 원인은 과식이나 과음, 스트레스 등에 의해 약해진 위장 기능에 있다. 이와 관련 위장 운동 기능이 약해지면 십이지장으로의 음식물 배출 속도가 늦어진다. 이때 남은 음식물이 부패해 가스를 발생시키고 위 내부 압력을 상승시킨다. 이러한 압력에 의해 위산과 음식물이 식도로 역류해 손상을 일으키면서 역류성식도염의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속쓰림 증상 외에도 명치 아래 통증과 목에 이물감, 마른기침을 유발하기도 한다. 가슴 통증과 답답한 느낌, 신물이 올라오는 느낌 및 더부룩한 복부팽만감, 그리고 입냄새의 원인이기도 하다. 증상이 나타날 경우 역류성식도염을 의심하고 의료진과 상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방치할 경우 개인에 따라 식도암과 같은 더 큰 병으로 발전하는 경우도 있어 초기 치료가 필요하다.

문제는 제때 치료해도 증상이 개선되지 않거나, 치료되더라도 곧 재발한다는 데 있다. 이러한 문제는 위장 운동성 저하가 개선되지 않았을 때 발생할 수 있다. 이에 한의학에서는 식도 염증 치료와 함께 위장 운동성 개선이 가능하도록 다양한 한방치료법에 집중한다.

우선 설문검사로 환자의 증상과 생활습관 및 스트레스 정도를 파악하고 복진, 맥진으로 위장의 상태를 더욱 면밀히 파악한다. 또한, 자율신경균형검사의 결과까지 얻은 뒤에 진단 결과를 종합하여 역류성식도염 치료탕약이 처방된다. 탕약은 위장 운동성 향상을 위한 것으로 역류성식도염의 원인과 점막 염증 치료를 위한 약재가 함께 쓰여 염증에 의해 나타나던 작열감이나 속쓰림 같은 증상을 완화하는 역할에 중점을 둔다.

위장과 연결된 신경 강화를 위한 약침요법이나 당장의 속쓰림을 막기 위한 한방제산제 등도 개인에 따라 병행된다. 단, 이러한 한방치료는 체질별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 개인의 증상과 체질 및 건강상태 등을 종합적으로 반영한 정확한 처방이 가능해야 보다 효과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을 주의해야 한다.

역류성식도염은 위산을 억제하는 일시적 방법이 아닌 위장의 운동성을 강화해주는 치료가 필요하다. 위장 운동성 저하가 일어난 원인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치료가 이어지는 것이 좋고, 올바른 생활습관 역시 꾸준히 유지되도록 신경 써야 한다.

도움말 : 위강한의원 안양점 조준희 원장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