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위강한의원 부천점 백종우 원장
[일간투데이 이성자 기자] 음식을 먹고 나서 소화가 잘 안되고, 속쓰림 등의 속이 불편한 증상이 자주 발생하고 있다면 단순 소화불량으로만 생각해서는 안 된다. 현대인들의 삶에 위장병은 큰 위협이 되고 있으며, 만성위염과 같은 질환을 앓는 이들이 적지 않은 편이다.

만성위염 중에서도 만성위축성위염과 이어지는 장상피화생은 특히 주의가 필요한 상태라고 볼 수 있다. 이 경우 위암 발병률이 정상적인 위장에 비해 몇 배 이상 크게 증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위축성위염은 위의 표면인 점막이 만성 염증으로 인해 얇아진 상태로 이로 인해 위산이 부족한 저산증이 지속되면 위 점막이 장 점막 세포 같이 재생하는 장상피화생이 나타날 수 있다.헬리코박터균의 감염, 자극적인 음식의 잦은 섭취, 스트레스, 과음, 폭식 등의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위장의 기능이 저하되면서 이와 같은 만성위축성위염, 장상피화생의 문제를 겪는 환자들이 적지 않다.

만성위축성위염은 위 점막이 지속적으로 손상되면서 위의 표면 점막이 얇아지며 발생되는 질환으로, 이로 인해 혈관이 투명하게 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속쓰림, 복부 팽만감, 소화장애, 잦은 트림 및 식욕부진 등 일반적인 위장 장애 증상을 동반할 수 있다. 이 경우 더 큰 위험을 막기 위해 치료를 망설이지 말아야 한다.

우선 개인 상태 파악을 위한 검사가 중요하다. 상세하고 심도 깊은 질문들로 증상과 생활습관을 파악하고 자율신경 균형검사로 스트레스에 대한 영향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한의학에서는 기본적인 진찰법인 복진, 맥진을 활용하여 전반적인 건강상태를 판단하기도 한다.

검사 결과를 토대로 위장의 연동 운동성을 증가시키는 치료가 필요하다. 한방에서는 위산과 위액 및 소화효소의 적절한 분비를 통해 소화장애를 회복시키며, 위장과 주위조직으로의 혈류를 증가시켜 점막세포의 회복을 유도하는 위축성위염치료탕약이 처방된다. 전반적인 위장 기능을 강화시키는데 초점을 둔다. 증상과 원인에 따른 약침요법이나 속쓰림방지를 위한 한방 제산제도 개인 상태에 맞게 처방된다. 단, 이러한 치료는 올바른 생활관리가 병행되어야만 효과적으로 작용할 수 있는 점 명심할 필요가 있다.

위염은 스트레스와 잘못된 식습관이 주요 원인이기에 불규칙한 식생활과 스트레스 관리가 미비한 현대인들이라면 누구나 올바른 습관을 갖도록 적극 신경 써야 한다. 평소 소화불량, 속 쓰림, 더부룩함이나 복통이 잦다면 개인상태에 맞는 적합한 식이요법이나 운동 등의 생활습관을 습득한 후 꾸준히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도움말 : 위강한의원 부천점 백종우 원장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