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내부에서도 비판...고발 취하

▲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4일 자당에 대해 민주당만 빼고 투표하자’는 비판적 칼럼을 쓴 임미리 고려대 연구교수와 이를 게재한 경향신문을 더불어민주당이 고발하면서 정치적 후폭풍에 휘말렸다.

정치권은 너나할 것 없이 더불어민주당은 비판했으며 당 내부에서도 비판의 목소리가 나왔다. 이에 대한 검찰 고발을 취하한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이날 별도 공지를 통해 "임 교수는 안철수의 싱크탱크 '내일'의 실행위원 출신으로 경향신문에 게재한 칼럼이 단순한 의견 개진을 넘어 정치적 목적이 있는 것으로 판단해 고발을 진행하게 됐던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우리의 고발조치가 과도했음을 인정하고, 이에 유감을 표한다"고 했다.

자유한국당 심재철 원내대표가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심재철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언론과 표현의 자유에 재갈을 물리겠다는 독재적 행태다. 이름에만 민주가 들어있다”면서 반민주적 정당이라고 규정했다.

심 원내대표는 “당사자인 임 교수는 고발 사실을 밝히면서 민주당 당선운동은 되고, 낙선운동은 안 되냐고 꼬집었다”고 질타했다.

김성원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문재인 정권의 오만과 아집 그리고 옹졸한 민낯을 여실히 보여주는 반민주, 전체주의 폭거”라고 비난했다.

이어 “표현의 자유라는 대한민국 헌법조항을 굳이 언급하지 않더라도 민초가 권력자를 풍자하고 비판하는 게 조선시대 때도 용인됐었던 점을 고려한다면, 지금 민주당의 행태는 역사의 반동 그 자체”라고 언급했다.

새로운보수당에 영입된 ‘검사내전’ 저자 김웅 전 부장검사 역시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대표단회의에서 “정부 여당의 실정에 대해 비판하는 것이 공직선거법 위반이라면, 대통령 면전에서 살려달라고 외치는 상인들도 공직선거법 위반”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공직선거법 제58조에서 선거에 관한 단순한 의견개진 및 의사표시는 선거운동으로 보지 않는다고 규정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김 전 검사는 “이 정도의 칼럼을 두고 특정정당을 반대하는 내용으로 투표참여를 권유했다고 보는 것은 지나치게 국민의 표현의 자유를 침해하는 해석”이라고 설명했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민이 국정운영을 비판할 자유도 허락하지 않는 것이 민주당이 만들겠다는 나라다운 나라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힐난했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손 대표는 “진중권, 김경률, 우석훈 등 진보인사들도 나도 고발하라면서 민주당을 비판하고 나섰다”고 언급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도 적절하지 않았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왔다. 이낙연 전 총리는 지난 13일 윤호중 당 사무총장에게 “임 교수 고발 건은 안 좋은 모습”이라는 의견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3선인 정성호 의원은 자신의 SNS를 통해 “국민들이 우리를, 나를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를 객관적으로 냉정하게 바라봐야 한다”며 “더 낮은 자세로 국민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더 겸손하고 성실하게 일해야 한다”면서 비판의 목소리를 이어갔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