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라이프 라이프
확산되는 몸캠피싱.. ‘제로데이’서 몸캠피싱, 동영상유포협박 관련 24시간 대처 솔루션 제공
  • 한지연 기자
  • 승인 2020.02.18 21:00
  • 22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구글+
네이버 밴드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폴라
핀터레스트
URL 복사
   
▲ 사진=제로데이 제공

[일간투데이 한지연 기자] SNS, 랜덤채팅 등은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볼 수 있는 매개로 이용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하지만 각종 범죄들도 활개를 치고 있어 범죄의 온상이라는 비판에서 자유롭지는 못하다. 이는 몸캠피싱(몸캠사기, 몸캠협박, 영통사기, 영통협박) 등 다양한 범죄가 벌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일례로 꼽은 몸캠피싱(영상통화사기, 영상통화협박, 몸또, 화상통화사기)은 남성들이 주된 피해대상으로 핸드폰 해킹과 인터넷 협박, 영상물 및 동영상 유포 협박 등 다양한 범죄들의 수법이 결합된 지능범죄다.

이성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하면서 시작 영상통화를 제안하게 된다. 통상적으로 선정적인 문구의 메시지를 보내 유혹을 시작하며 이후에는 영상통화를 제안하고 도중에 음란행위를 실시하도록 유도하기 위해 조작된 영상을 사용한다. 피해자가 음란행위를 실시할 시 이를 녹화하면서 영상물을 확보한다. 또, 특정한 파일들을 보내 피해자가 설치하도록 만들어 연락처를 확보한다.

경찰청도 이를 막고자 집중단속기간을 실시하고 미디어를 통해 범행수법들을 알리는 등 불철주야로 노력하고 있지만 일망타진이 어려운 상황이다. 조직의 중역을 담당하고 있는 피의자들은 대부분 해외를 거점 삼아 활동하고 있으며, 이 때문에 검거에는 각국의 수사기관과 공조가 필요하다.

만약 몸캠피씽(동영상 피싱, 영상통화 피싱, 영상통화 피씽)의 피해를 입었다면 요구에 응하는 일이 없어야 한다. 조직들은 대부분 지속적으로 금품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아 유출로 이어지기 때문이며, 즉각적으로 대응을 준비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이에 IT보안회사 ‘제로데이’가 동영상 유포협박 및 몸캠피싱(영상통화사기, 영상통화협박, 몸또, 화상통화사기) 대응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해당 업체는 등 동영상 유포 협박 피해 방지 솔루션을 통해 맞춤형 해결방안을 제시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보유 중인 솔루션들을 유지 및 보수하기 위해 보안업체와 기술제휴를 체결하고 있다.

제로데이 관계자는 “인터넷 협박 및 핸드폰 해킹 등 영상물을 이용하는 범죄들은 유포되는 경로를 불문하고 모두 피해규모가 급속도로 커지게 된다. 몸캠피씽(화상통화협박, 랜덤채팅사기, 연락처해킹, 카톡사기, 라인사기)위협에서 벗어나기 위해선 ‘몸캠’ 영상의 삭제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전문적인 기술력을 확보한 곳을 찾아 도움을 받아야 한다”라고 조언했다.

제로데이는 동영상 피싱, 영상통화 피싱, 영상통화 피씽 등의 피해자가 가장 많이 발생하고 있는 시각인 오후 6시부터 오전 3시까지 집중적인 상담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