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모두 추경 필요성 공감…국회의 초당적 협조 당부

▲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25일 대구지역 시장·소상공인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일간투데이 배상익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4당 대표는 오는 28일 국회에서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의견 교환을 위해 회동하기로 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26일 기자들과 만나 "문 대통령이 오는 28일 국회를 방문해 코로나19 사태와 관련 여야 대표 회동을 갖는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전날 코로나19 대응 대구지역 특별대책회의에서 "충분한 재정 지원을 위해 국회 동의를 얻어 추경 예산 편성에 적극적으로 반영하겠다"며 "국회에서도 힘을 모아주실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특히 "대구·경북이 겪고 있는 사회경제적 피해를 덜어드리기 위해 특단의 지원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면서 "이 지역은 그야말로 복합 위기 지역이 되고 있다"며 "정부는 특별교부세와 예비비를 포함한 긴급 예산을 신속하게 집행해 나가겠다" 약속했다.

청와대는 최근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 민생당, 정의당 등 4당에 문 대통령과 여야 대표들의 회동을 제안했고, 이들 정당이 제안을 받아들여 성사될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과 통합당 등 여야를 막론하고 코로나19 추경 필요성에는 공감하고 있는 상황이다.

문 대통령이 "재난으로 인한 직접적인 피해는 물론 민생경제와 일상생활에도 막대한 피해를 주고 있다"면서 "상황이 매우 엄중하기 때문에 특별재난지역 선포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 것과 관련해 국회의 초당적 협조를 당부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여야 대표들에게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추경이 필요하다는 설명과 함께 국회가 추가경정예산(추경)을 신속히 통과해 줄 것을 요청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통합당은 중국인 입국 전면 금지를 요구하고 있어 중국인 입국 금지 등이 거론될 경우 정부측 입장과 차이가 있어 이에따른 설전이 불가피 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정부는 코로나19 진원지인 중국 후베이(湖北)성 체류·방문 외국인에 대해서만 입국을 금지하고 있으며 현 상황에서 전면금지 조치는 불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