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생활 안정·지역경제 회생 대책 일환

▲ 원창묵 원주시장이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민들에게 300억원을 지원할 것을 밝히고 있다. 사진=백상현기자
[일간투데이 백상현 기자] 원창묵 원주시장은 25일 오전 11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19 어려움을 격고 있는 시민 및 지역경제 회생을 위해 300억원을 시민들에게 지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원 시장은 이날 “시는 대책본부를 24시간 가동하며 코로나19 예방에 총력을 기울여 왔고 휴일을 불문하고 시장 주재로 매일 아침 대책회의를 개최했으며 신천지 집회시설의 폐쇄, 교인 및 고위험군에 대한 모니터링, 방역 등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 했다”고 말했다.

단, “아직 사태가 종료된 것이 아니며 긴장의 끈을 놓을 수는 없어 정부는 국무총리 담화를 통해 지난 22일부터 4월 5일까지 전 국민 ‘사회적 거리두기 운동’을 강력히 추진하고 있으며 시민들도 동참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를 위해 “시민들은 행사나 모임을 자제해 주시고 다중 밀접접촉 장소에서 영업을 하시는 사업주께서는 어려움이 많겠지만 가급적 4월 5일까지 영업을 중단해 주시기를 협조 부탁한다”고 전했다.

특히, 시는 시민들의 고통을 조금이라고 완화하기 위해 300억원을 투입해 코로나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민들의 생활안정과 경제회생의 마중물로 삼을 계획을 밝히고 지원대상은 중위소득 이하인 자로 정부나 도로부터 코로나19 관련 자금을 지원받는 분들과 공무원 및 공기업 분야의 종사자는 제외할 계획이다.

시는 정부 및 강원도 지원대상자 10만여명과 이번에 시에서 지원할 10만여명을 합하면 원주시민의 55% 정도가 지원받게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지원금액은 대상자 1인당 20만~30만원 범위로 현금 또는 지역상품권 등으로 지급할 예정이며 대상자 확정 및 구체적인 지원방법 등에 대해서는 조속히 결정해 한달 안에 지급하도록 할 방침이다.

이에 필요한 재원은 공영개발 특별회계 자금을 활용하고 필요하다면 지방채 발행도 검토할 계획이라 밝혔다.

더불어,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을 위한 이차보전비 등 경영안정자금도 추가 확보해 정부 정책과 연계, 자영업자들이 조속히 안정을 되찾을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 일 것을 다짐했다.

또한, 신속한 추진을 위해 원주시의회에 원포인트 임시회를 요청,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지원할 수 있도록 준비에 박차를 가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시장의 급여 20%를 3개월간 반납해 코로나19로 어려운 곳에 사용토록 할 것을 약속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