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선거 영향 없을 것”...3040대 ‘부글부글’

▲ 미래통합당 김종인 총괄선거대책위원장(왼쪽 두번째)이 6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미래통합당 당사에서 열린 서울 현장 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김대호 미래통합당 서울 관악갑 후보가 30대와 40대가 논리가 없다는 발언이 일파만파 논란이 일고 있다.

곧바로 사과를 했고, 미래통합당은 당 차원의 발언이 아닌 개인적인 발언이라고 서둘러 진화했지만 이미 30대와 40대 유권자들 사이에서는 부글부글 끓어오른 모양새다.

김 후보는 지난 6일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통합당 서울 현장 선대위 회의에 참석, “이 분들(30~40대)이 대한민국이 어떻게 성장하고 발전했는지에 대한 구조와 원인, 동력을 모르다 보니까 기존의 발전동력을 무참히 파괴하는 쪽으로 움직이고 있다는 것이 문제의 핵심”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60, 70대에 끼어 있는 50대들의 문제의식에는 논리가 있다. 그런데 30대 중반, 40대는 논리가 아니다. 거대한 무지와 착각”이라면서 30대와 40대를 비난했다.

그러자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은 이날 기자단 오찬간담회에서 “개인이 한마디 한 것을 당의 입장처럼 보도하는 건 삼가줬으면 좋겠다”면서 당 차원의 발언은 아니라고 주장했다.

김 후보 역시 이날 오후 자신의 SNS를 통해 “사려 깊지 못한 제 발언으로 마음에 상처를 드려 머리 숙여 사죄드린다”고 머리를 숙였다.

이어 “오늘 제 발언의 진의는 선거운동 과정에서 느낀 30대 중반부터 40대 분들의 미래통합당에 대한 냉랭함을 당의 성찰과 혁신의 채찍이요 그 문제의식을 대한민국의 발전동력으로 삼아야 한다는 것”이라고 해명했다.

미래통합당 김종인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6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미래통합당 당사에서 열린 서울 현장 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런 해명에 결국 당 지도부는 윤리위 제소 등을 검토했지만 엄중 경고 조치로 마무리하기로 했다.

문제는 김 후보의 발언이 과연 선거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 것인지 여부다. 김종인 위원장은 7일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 “개인적 판단으로 그런 솔기를 내뱉어서 좋지 못한 것을 내비쳤는데 그 자체가 무슨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한 김 후보의 거취에 대해서는 “스스로 얼마큼 잘못을 느꼈느냐고 판단하면 알아서 결정할 사항”이라면서 “그런 희망을 가질 수는 있지만, 후보가 된 마당에 사퇴라는 게 쉬울 거라 보지 않는다”고 언급했다.

이처럼 당 지도부는 김 후보의 발언이 선거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이라고 판단했지만 당 내부 분위기는 심상치 않다.

익명을 요구한 미래통합당 한 후보는 3040대 지역 유권자들의 시선이 차갑게 느껴진다고 토로했다. 특히 수도권 표심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는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다.

온라인 상에서도 김 후보와 미래통합당을 성토하는 분위기의 글들이 올라오고 있다. 그만큼 김 후보의 발언에 3040대 유권자들이 상처를 많이 받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