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들은 생업도 포기하고 정부의 권고에 따르는 상황에서 대통령 지시도 무시하는 춘추관장의 마이 웨이

   
▲ 청와대 춘추관 전경. 사진=배상익 기자

[일간투데이 배상익 기자] 온 나라가 코로나19 감염병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사람 사이의 접촉을 줄이는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가 발령되고 있지만 청와대 부속건물인 춘추관은 이를 역행하고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의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오는 19일까지 2주 더 연장한다고 밝힌 6일 '청와대, 춘추관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는 남에 일'이라는 제하의 기사(https://cp.news.search.daum.net/p/91603640)를 통해 지적 했음에도 7일 여전히 춘추관장실의 티타임은 진행됐다.

내용은 "매일 2~3평 남짓한 관장실에서 30명의 기자들이 빽빽하게 들어서 10~20분 동안 티타임 이라는 명목으로 대다수 참석자 들은 마스크 착용도 하지 않은 상태로 담화를 갖고 있다"는 것이다.

따뜻한 봄 햇살에 상춘객이 몰리는 공원과 벚꽃 명소에 인파가 몰린다고 우려하며 비난의 목소리를 높이지만 오히려 이러한 야외보다 실내는 밀폐된 공간으로 위험성은 훨씬 더 높은 실정이다.

사회적 거리두기는 사람들이 서로 만났을 때 일정한 거리를 유지하는 것뿐 아니라 사회에서 사람들이 접촉하는 모든 기회, 즉 기업, 학교, 종교단체 등 일상생활에서 사람들이 접촉할 수 있는 물리적 기회를 줄여 원천적으로 접촉 자체를 줄이는 예방법을 의미한다.

춘추관장실에서 티타임을 갖고 있는 모습. 사진=배상익 기자

이를 위해 각 지자체 마다 재택근무, 휴교, 종교예식은 물론 '다중이용시설 등 영업주와 이용자 예방 준수사항 행정명령'도 발령 온라인으로 대체 되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당초 5일까지 운영이 제한됐던 종교시설, 무도장·체력단련장·체육도장 등 실내체육시설, 클럽·유흥주점 등 유흥시설, 지자체가 정하는 추가 업종(PC방·노래방·학원 등)은 19일까지 운영 제한 조치된다.

국가적위기상황에서 국민들은 생업도 포기하고 휴업을 강행하며 정부의 권고에 따르는 상황에서 춘추관장은 대통령의 지시도 아랑곳하지 않고 마이 웨이를 하고 있어 청와대 비서실 조직은 작동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신종 코로나19 사태에 연일 국무회의, 청와대 참모회의, 경제계 기업인 모임, 경제관련 업무보고 등을 통해 총체적·총력적 대응을 진두지휘하면서 동분서주하고 있지만 이러한 노력에 빛이 바랠까 우려된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