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사실관계 확인 우선”...野 “도의적 책임 다해야”

▲ 윤미향 전 정의기억연대 이사장 [연합뉴스 자료사진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윤미향 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 당선인의 정의기억연대 활동 논란에 대해 여야의 공방이 11일 격화됐다. 더불어민주당은 사실관계 확인이 우선이라고 했지만 야당은 도의적 책임을 다해야 한다고 공세의 고삐를 죄었다.

윤 당선인은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해 활동하는 시민단체인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현 정의기억연대) 상임대표를 지냈다.

그런데 이용수 할머니가 정의연이 위안부 피해자들을 위한 성금과 기금을 투명하게 관리하지 않았다고 폭로했다. 또한 피해자들의 반발을 샀던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 내용을 윤 당선인이 미리 인지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언론에 나온 이야기만 듣고 판단하지 말고 진중하게 사실관계를 파악해 대응하라”고 밝혔다.

강병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 “기부금을 어떻게 썼는지에 대해선 어떤 과정이든지 투명하게 밝혀질 것이라 생각한다”면서 만약 개인적인 유용이 있다면 당연히 책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제윤경 더불어시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정대협은 할머니들의 위로금 수령 의사를 최대한 존중했고, 윤 당선인은 위로금 수령이 할머니들 개인의 잘못이 아니라 위로금을 받을 수밖에 없게 만든 박근혜 정부의 문제임을 끊임없이 주장했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어 “졸속·굴욕적 합의였던 만큼 여러 관계자의 진술이 엇갈리고 그 과정에서 일부 문제가 불거질 수 있으나 그것으로 윤 당선인의 활동 전체를 폄하하고 부정하는 것은 심각한 모독”이라고 말했다.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편지를 공개한 최용상 가자평화당 대표를 향해서는 “가짜뉴스 유포를 중지하라”고 경고했다.

반면 황규환 미래통합당 부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정치 공세라고 왜곡하지 말고 정치 도의적 책임을 다하라”면서 진상조사 실시를 요구했다.

미래통합당 심재철 당 대표 권한대행이 6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황 부대변인은 “숱한 의혹을 할머니의 ‘기억의 왜곡’으로 몰아가고, 비례대표 후보에서 탈락한 최용상 가자인권평화당 대표의 부추김 정도로 치부했다”라면서 국민적 의혹이 해소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다른 당의 허물에는 그렇게 집착하고 온갖 공세에 나서면서, 스스로의 허물에 대해서는 침묵하고 외면하는 것은 공당으로서 최소한의 책무도 방기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정의연 해명 기자회견에 대해서는 “지금 국민들이 궁금해하는 것은 비단 후원금 문제만이 아니다”며 “당선자가 사욕을 위해 시대의 아픔을 짓밟고, 감히 상상도 할 수 없는 위안부 할머니들의 아픔까지 이용한 것인가의 문제”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