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대 국회 세계적 위기 속에서 책임감으로 의정 임해야

▲ 더불어민주당 김상희 의원이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회부의장 출마 선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김상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새로운 여성리더십으로 국회의 개혁과 협치를 이루겠다”면서 지난 15일 국회부의장에 출마하겠다고 선언했다.

김 의원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21대 국회는 세계적 위기 속에서 무거운 책임감으로 의정에 임해야 한다“면서 “최대한 신속하게 ‘일하는 국회법’이 논의될 수 있도록 선도해야 하는 것은 신임의장단의 의무다. 여야 협상에만 맡겨두는 것은 의장단으로서 책임을 방기하는 것이다. 책임감을 가지고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또한 제대로 일 하려면, 상임위가 존중돼야 합니다. 상임위 심의 결과를 존중하고, 그 책임을 지도록 해야 한다. 게이트키핑까지 할 수 있는 옥상옥의 법사위 권한을 비롯해, 현실과 맞지 않는 상임위별 소관 법률도 다시 살펴봐야 한다”고 이야기했다.

그러면서 “대화와 협치를 위한 새로운 여성리더십을 발휘하겠다”며 “지금까지의 의장단이 보여준 제한적인 리더십으로는 국민이 요구하는 새로운 국회를 이끌 수 없다”고 진단했다.

김 의원은 “정쟁에 밀려 민생문제가 뒷전이 되는 국회. 무의미한 관행에 의존하는 국회는 더 이상 대물림 되어서는 안 된다. 시급한 민생법안에는 적극적이고 사전적(事前的)으로 대응해야 한다. 적극적인 타협과 협치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국회의 개혁은 국민의 명령이다. 국회 개혁과 관련한 논의의 장을 신임 의장단이 앞장 설 수 있도록 제대로 된 정치력을 발휘하겠다”고 약속했다.

김 의원은 “국회의장단에 최초의 여성의원으로 참여함으로써, 이전 의장단에서는 볼 수 없었던 새로운 여성리더십으로, 여야의 적극적인 소통과 대화의 가교역할을 하겠다”고 다짐했다.

또한 “사회의 모든 부분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상황에서, 국민 생활 전반에 미치는 변화를 동시에 고민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사회적 갈등해결을 위해 국민의 참여와 소통을 이끌어내겠다”고 밝혔다.

이어 “포스트 코로나를 준비하는데 쏟아 붓겠다. 여야가 함께 머리를 맞대고, 정부와 함께 국회에서 ‘포스트 코로나’의 새로운 기준이 마련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포부를 이야기했다.

김 의원은 “마지막으로 2020년은 성평등 국회의 원년이 돼야 한다”면서 “유권자의 절반이 여성임에도, 제헌국회 이래 대한민국 헌정사 73년 동안, 우리 국회의장단에 여성대표자는 없었다. 유독 정치 부문에서 여성 대표성이 확보되지 못하고 있는 것은 누가 봐도 비정상이다. 이제 때가 됐다. 아니, 너무 늦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여성 부의장의 등장은, 21대 국회 신임의장단 구성에 있어서 국민들께 혁신의 의지를 보여줄 수 있는 시금석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21대 국회가 국민의 신뢰를 얻고, 국회다운 국회로 거듭날 수 있도록 전력을 다 할 것”이라면서 “국회에서 바르게 일하는 모습을 보여서, 국민의 지지를 찾아오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이야기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