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 명품· 프리미엄 가전제품 판매 증가 예상

▲ 사진=게티이미지

[일간투데이 권희진 기자]1분기 전반적으로 부진했던 백화점 등 오프라인 유통업계 매출이 긴급재난지원금의 영향을 받은 일명 ‘보복적 소비’로 이어질지 관심이 쏠린다.

보복적 소비란 사회적 거리두기 등으로 일정기간 소비 활동이 제한된 이후, 정부 지원금 등의 재정적 여건을 바탕으로 쇼핑 등을 통해 심리적 만족감을 얻는 행위를 의미한다.

19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총 14.3조원에 이르는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이 제한적으로 시장에 유통됨에 따라 소비자들이 코로나 사태 이전의 소비심리를 일정 부분 회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긴급재난지원금은 오는 8월 31일까지 모두 소진해야 하며, 이는 유통업계의 2~3분기 실적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사진=게티이미지

'보복적 소비'의 가장 큰 수혜자는 백화점인 것으로 예상된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억제된 소비 욕망이 성능과 가격을 비교하는 합리적인 소비 활동보다, 명품과 의류를 구매하는 등 감성적이고 즉흥적인 소비로 전개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된다.

상대적으로 재정적 여유가 있는 백화점의 수요 계층에게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은 매력적 동력을 제공하지 못하더라도, 소비 지향적인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긍정적인 소비심리가 자극될 수 있기 때문이다.

비교적 고가의 명품과 프리미엄 가전제품을 판매하는 백화점은 ‘보복적 소비’로 반사효과를 얻을 것으로 전망된다.

5월 초 황금연휴 기간 동안 주요 백화점과 아울렛의 매출액은 코로나19 첫 확진자가 발생 이후 약 100일 만에 성장세로 전환한 것으로 알려졌다.

백화점의 고객 수는 적지만 매출 비중이 높은 VIP 고객층은 고정 소비계층으로 자리 잡고 있다.

앞서 코로나 19가 기세를 떨치던 2~3월에도 백화점 구매단가는 오히려 17.4%, 24.7% 각각 증가하며, 처음으로 1인당 구매단가가 10만원을 넘기기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주영훈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1분기 백화점 채널이 부진은 가고 싶어도 매장을 방문할 수 없었기 때문에 나타난 결과이지, 내수 경기 부진에 따른 소비자들의 구매력 감소 때문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소비심리를 적극 유도하는 정부의 정책도 가중됐다. 정부는 지난 3월부터 6월까지 자동차 개별소비세를 한시적으로 연장했다.

사진=게티이미지

아울러 가전제품 구매비용 환급 사업은 고효율 제품을 구매할 경우 구매비용의 10%를 환급해 준다. 냉장고, 에어컨, 세탁기를 비롯한 주요 가전제품 중 에너지효율등급 1등급에 해당하는 제품을 오는 12월까지 구매할 경우, 환급혜택이 적용된다.

주영훈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최근 몇 년간 오프라인 유통업체들의 가장 큰 고민은 어떻게 소비자들을 오프라인 매장으로 다시 끌어 들일 것인가에 맞춰져 있었다”며 “코로나 19로 인해 온라인 세상에 강제 격리되어 있던 소비자들이 오프라인으로 나올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하반기에는 좋은 성과를 기대해볼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