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에서도 점차 퍼지는 ‘불가론’

▲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20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윤미향 당선인의 논란에 대해 우선 진상조사부터 먼저 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20이 결론을 지었다.

이날 민주당은 국회에서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윤 당선인의 거취에 대해 논의를 했지만 진상조사부터 먼저 착수해야 한다고 결정했다.

김해영 최고위원회의는 비공개 최고위원회의 앞서 모두발언에서 “검찰수사 결과를 기다릴 것이 아니라 신속하게 진상을 파악하여 그 결과에 따른 적합한 판단과 조치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의혹을 조속히 해소하기 위해서라도 진상파악을 위한 윤미향 당선인의 성실한 협조를 당부 드린다”고 이야기했다.

이런 가운데 내부에서도 점차 ‘불가론’이 번지고 있다. 김종민 의원은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 “공론 수준에서 정리될 수준이 넘어선다고 한다면 당연히 검찰수사가 필요한 사안이 될 것”이라면서 의혹이 계속 불거지게 되면 결국 검찰 수사로 넘어갈 것이라고 전망했다.

더불어민주당 김종민 의원이 9일 오후 국회 당대표 회의실에서 열린 민주당 고위전략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회의실로 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 의원은 “정의기억연대는 민간단체 활동이기 때문에 활동에 대한 자율적 공론에서의 견제 혹은 조사·반성·시정이 우선적인 원칙”이라며 “그 과정에서 법률 위반이 분명하다면 검찰수사가 일단 우선이다”고 언급했다.

이어 “처벌을 받든지 시정하든지 하는 게 우선이다”며 “국정과 관련해 예산이 투입되든가, 공공기관과 어떤 유착이 있다면 국회가 국정을 조사하고 국민들에게 보고하는 차원의 활동이 필요하다는 것이 사실관계로 확인되면 논의해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지금은 일단은 공론에서의 자율적 해결 단계가 진행되고 있지 않다”면서 “이 과정에서도 충분히 공과 내지 잘못의 정도가 확인되지 않겠느냐”고 강조했다.

노웅래 의원은 이날 YTN라디오 ‘노영희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 “국민의 상식, 분노가 임계점에 달했다”면서 진상조사 후 그에 합당한 조치를 내려야 한다고 밝혔다.

노 의원은 “공정과 정의의 대표적인 정권이 문재인 정권인데 이 공정과 정의 부분이 의심 받고 의혹을 받게 된다”면서 잘못된 것은 반성하고 고쳐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친일· 반일 프레임으로 보는 것도, 일부의 정치공세나 정쟁 대상이 되는 것도 안된다”면서 “당에서도 엄중한 문제로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이야기했다.

22일 오후 서울 마포구 베스트웨스턴 서울가든호텔에서 열린 '연구산업 콘퍼런스 2020'에서 더불어민주당 노웅래 의원이 축사를 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최로 열린 이번 행사는 연구산업의 성과를 확산하고 미래 전략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자료사진=연합뉴스

노 의원은 “위안부 진실규명과 치유활동 30년 역사가 부정되거나 할머니들이 또 다시 상처를 받아서는 안 된다”고도 주문했다.

노 의원은 “위안부 할머니들과 직접적으로 관여된 문제로 회계 상의 잘못이 있다고 하더라도 정의기억연대의 활동 자체 부정이나 훼손되선 안된다”면서 진상조사 후 잘못이 있으면 처벌을 내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처럼 당 내부에서도 윤 당선인에 대해 두둔하기 보다는 진상조사 후 잘못이 있으면 처벌을 해야 한다는 쪽으로 기울어진 것은 최근 며칠 동안 여론의 동향이 심상치 않기 때문이다.

당초 윤 당선인 논란에 대해 ‘친일-반일 프레임’을 통해 두둔하려고 했지만 윤 당선인 논란이 단순히 ‘친일-반일 프레임’으로 끝날 문제는 아니라는 인식을 했기 때문이다. 또한 윤 당선인 논란이 지속되면 오히려 일본군 위안부 진상규명 운동의 정신이 훼손될 우려가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