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광운대학교 윤복근 교수

[일간투데이 이영두 기자] 살아있는 프로바이오틱스 세포와관련된 위험을 피하기 위한 새로운전략으로서, 다양한 매력적 특성 (특정화학구조, 안전프로필보유, 무독성, 더많은저장수명, 포유류내장효소에 대한 저항성, 그리고 위장내안정성)을 가지는 포스트바이오틱스는 FA 치료에서 살아있는 프로바이오틱스 세포에 대한 안전한 대안이 될수 있다.

FA의 예방과 치료에 있어서 포스트바이오틱스의 생물학적 역할가능성에 대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FA와 같은 알레르기질환은 상피세포의 경계에서 염증반응이 일어나기때문에 숙주의 장내미생물과 엄격히 연관되어 있다. 장내미생물들은 병원성세균의 침입에 대하여 소화과정과 장내 환경의 보존에서 주목할만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나아가 상피세포의 장벽기능을 촉진하고 적절한 면역반응을 촉진하는 의미있는전위력을 가진 미생물유도생체분자의 주요 복합체다. 유전자, 환경, 영양, 정신∙사회적스트레스, 약물복용, 감염, 건강, 생활습관,항생제와 다양한약품 등이 장내미생물 구성에 영향을 줄수 있다.

포스트바이오틱스의 주요 비활성화방법과 매력적인 속성

생체내에서 이루어진 조사결과뿐만아니라 역학통계에 따르면 장내미생물구조와 균형이 변형되면 주로초기에 장내 미생물의 불균형 상태가발생하여 면역기능장애와 알레르기질환의 확산과 연관될 수 있다고 보여주었다.

이런 결과 쥐실험을 통해 미생물균형을 교란하는것이 FA의 유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숙주의 장내미생물집단의구조 및 균형은 생후 1000일 동안 유연하지만, 병원성 미생물군집화와 그에 따른 혈액 및 조직에 대한침입, 항생제치료 및 영양섭취와 같은 환경적영향에 따라 신속하게 변화하고,이는 결국 면역항상성을 방해한다.

이런 맥락에서 역학통계는 출산전 및 출산후 초기 항생제치료법이 우유알레르기의 추후 확산에 기여한다. 한편, 출생 집단을 분석한 결과, 어릴때의 장내미생물불균형 (태어난 후 100일 동안)이 염증반응과 알레르기질환의 발육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수 있음을 확인하게 되었다.

따라서 숙주의 장내미생물들은 처음에는 여러가지기능을 가지고 있으나 성장하면서 알레르기 민감성을 조절하고 향상시키는 경향이 있다.

한편 소화관에 장내미생물의 불균형이 있는 사람은 장내 지배적인 미생물집단이 병원성 미생물에 유리하게 변화하여 미생물 집단의 성장과 유해균의 상피세포표면 점령을 유익하게 하고, 유익균의 증식과 이차대사산물의 성장기회를 빼앗는다 내독소와 같은 2차 대사물의 경우 숙주의 건강상태에 악영향을 미치는 것이 이런 경우다.

이러한 상황에서, 포스트바이오틱스 화합물을 함유한 약이나 기능성식품의 소비는 주로 병원성 세균의 성장을 둔화시키고 멈추게 하며, 그에 따라 관련 독소의 생산을 감소시킬것이다. 이런 점에서 포스트바이오틱스의 가장 중요한 항균메커니즘은 SCFAs인 뷰티레이트(butyrate), 아세테이트(acetate), 젖산(lactate), 프로피온산(propionate) 및 박테리오신(bacteriocins)과 같은 화합물이 존재하기 때문이라고 본다.

이와 관련하여 포스트바이오틱스의 또다른 주요 메커니즘은 대장의 내강에서 산소의 생물학적 이용 가능성을 제한하는 능력이다.

실험 연구결과는 뷰티레이트유발 PPAR-c 시그널링이 주요 항상성 경로라는 것을 입증했고, 뷰티레이트 생성혐기성 미생물에 대한 국소저산소 상태를 생성하도록 유도하는 베타산화(β-oxidation)에 대한 대장세포의 에너지대사를 촉진하고 잠재적으로 병원 미생물 발달의 장애물이 된다.

프리바이오틱스 성분을 포함한고 섬유질 식단은 발효과정을 거쳐 장내환경을 건강하게 하고, 이후 발효과정 제품이나 환경조건에 대응하여 포스트바이오틱스라고 알려진 광범위한 미세분자와 고분자를 생성한다.

이들 화합물은 포스트바이오틱스 제품의 규칙적인 사용이 숙주 진핵세포와 상호작용을 하며 면역체계의 기능을 조절하고 관련 신호경로를 활성화시켜 위장의 항상성을 유도한다. 또한 상피세포를 보존하고, 식품알레르겐이체순환으로 접근하는 것을 최소화하며, 알레르기에 대한 민감성과 면역세포의 시그널링(수지상세포및대식세포)을 직접또는 간접메커니즘을 통해 신호를 보낼수 있는 전위체를 보유하고 있다.

아울러 포스트바이오틱스는 장내미생물생태계에 생소한 프로바이오틱스 균주를 첨가하는 대신 각숙주의 내인성 프로바이오틱스를 강화하므로, 알레르기를 방지하는 미생물을 복원하고 면역내성을 향상시키며 바람직하지 않은 부작용이나 감염없이 FA를 치료하는데 있어 유망한 대안이 될수 있다.

위장기관의 역할로 잘 알려진 것은 음식물의 분해 및 흡수와 병원성미생물이나 항원제 같은 건강하지않거나 쓸모없는 노폐물을 걸러내는 것이다. 위장항상성은 주로 GALT(Gut-Associated Lymphoid Tissue), Th1, Th2, Th17 그리고 조절 T (Treg)세포, 디펜신(defensins)과 같은 향균성의 펩타이드, 분비성 IgA, 그리고 장내 공생 미생물과 부산물(포스트바이오틱스)에 의해 생성되고 보존된다.

GALT의 주요 역할 중 하나는, 면역내성을 유도하는 것인데, 이는 다양하고 많은 외부 물질로부터 장점막 항상성을 유지하는 것이고, 특히 장점막 충돌의 항원제공세포 (APCs)와 같은 필수적인 식품단백질이다. 생물학적 구성 요소의 적용은 상피세포 점막의 무결성을 유지하고 기능을 개선하기 위한 새로운 접근법으로 간주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체외 및 체내 연구에서 나타난 포스트바이오틱스의 주요 매커니즘은 융합막을 인코딩하는 유전자의 자극, STAT3, SP1과 같은 전사인자의 유발을 통한 단백질재 합성, 인간의 대장세포 (Caco-2, T84), 쥐 (cdx2-IEC), 돼지(IPEC-J2)소장 상피세포의 전기저항 증가, 장상피세포(IECs)를 통한 항균펩타이드(AMPs) 생성, 염증성장질환(IBD, Inflammatory Bowel Diseases)과 같은 염증상태에서 상피세포의 장벽기능을 재형성 한다.

게다가 알레르기성 공생박테리아(예: 클로스트리디움디피실), 그리고 단쇄지방산(SCFAs)의 군집화는 장벽을 보호하는 사이토카인 IL-22를 생성하기 위해 결장의 고유판(LP,Lamina Propria)에 있는 ILC3s를 촉발시킨다.

IL-22 세대는 배상세포를 통한 점액 배출 조절과, 소자으이 점막에 있는 파네스 세포(Paneth cell)에 의한AMPs생산을 통해 상피세포 장벽 효능을 촉진했다.이러한 IL-22와 관련된 기능적반응은 숙주의 전신순환에 대한 식이항원의 접근성을 감소시키고 알레르기민감성을 눈에 띄게 감소시킨다.

임상전 및 임상적 증거는 SCFAs, 특히 뷰티레이트는 무해한 항원에 대항하는 비반응성을 자극하는 숙주 면역세포의 유도를 통해 FA에 대항하여 장내 환경을 보호한다는 것을 보여 준다.

SCFAs와 같은 포스트바이오틱스는 대장 세포에 에너지를 공급하고, 대장세포, 장세포, 및 면역세포의 세포막에서 발현되는 G-단백질결합수용체(GPRs)에 부착하여 장내수지상세포와 대식세포로 하여금 IL-10을 생산하게 하고,조절 T세포(허용성시토카인의근원)의 발달을 조절하는 것으로 보고 되었다.

식이항원에 대한 내성은 점막CD103þ수지상세포에 따라 달라지는데, 이세포는 조절T세포의 파생을 확산시킨다.

Tan et al (2016)의 연구에 따르면, SCFAs (특히아세테이트와뷰티레이트)의 식이섬유와 포스트바이오틱스 투여가 구강내성을 촉진하고 또한 비타민 A 대사에 현저하게 의존하고, IgA 반응을 높이는 CD103þ DC의 망막탈수소효소활동증진을 통해 쥐 모델에서 식품(땅콩) 알레르기로 부터 보호된다는 사실을 입증했다.

아울러 리포테이코산(LTA, Lipoteichoic Acid)의포스트바이오틱은 사이토카인매개면역기능을 조절하며, 과도한 염증 : 장내항상성을 보존하기 위한 유용한 도구가 될수 있다.

락토바실러스플랜타룸(Lactobacillus plantarum)에서 파생된 LTA 포스트바이오틱스는 TLR-2 계열메커니즘을 통해 체외조건(HT-29세포)에서 염증성사이토카인전사를 하향조절하여 NF-jB 및유사 분열 촉진제인 미토겐(Mitogen)-활성화된 단백질 키나아제(MAPK)의 신호경로를 억제한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일부 주요 메커니즘은 FA 치료에서 포스트바이오틱스의 기능적 역할에 관여한다. 즉, 히스톤디아세틸라아제(HDAC, Histone Deacetylase)억제를 통한 조절T세포 활동변환과 GPR(주로 GPR43과 GPR109A)로 신호를 보내는 기능, 장의 상피세포를 자극하는 주요에너지원, IL-10 자극과 IFN-c 사이토카인합성및 DNA 메틸화율감소가 있다.

포스트바이오틱스의 긍정적인 효과는 주로 모체의 미생물균주, 다양한 제조방법의 선택, 다양한 생물활성분자의 존재, 복용량 및 적절한 전달시스템(약/기능식품)의 선택에 좌우된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현재 과학문헌에 따르면 포스바이오틱스 성분이 특히 영아나 유아에게 바람직하지않은 부작용이나 인간의 기회감염없이 식품알레르기에 대한 면역내성과 치료를 개선하기 위한 새로운전략으로 사용될수 있음을 확인시켜 주고 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