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형마트 브랜드 2020년 7월 빅데이터 분석
[일간투데이 이영두 기자] 대형마트 브랜드평판 2020년 7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코스트코 2위 이마트 3위 홈플러스 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6개 대형마트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 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하였는데 2020년 6월 2일부터 2020년 7월 2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11,267,05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2020년 6월 대형마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1,146,465개와 비교하면 1.08%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대형마트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로 분석하였다. ​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소통량, 브랜드의 확산 크기, 사회에 대한 공헌지표로 측정된다. ​

2020년 7월 대형마트 브랜드평판 순위는 코스트코,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하나로마트, 메가마트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코스트코 브랜드는 참여지수 832,573 소통지수 801,895 커뮤니티지수 898,699 사회공헌지수 191,16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24,335로 분석되었다. 지난 2020년 6월 브랜드평판지수 2,517,262와 비교하면 8.23% 상승했다.​

2위, 이마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863,034 소통지수 797,820 커뮤니티지수 761,229 사회공헌지수 223,25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45,342로 분석되었다. 지난 2020년 6월 브랜드평판지수 2,432,050와 비교하면 8.77% 상승했다.​

3위, 홈플러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665,743 소통지수 960,673 커뮤니티지수 599,009 사회공헌지수 252,17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77,601 로 분석되었다. 지난 2020년 6월 브랜드평판지수 2,503,319와 비교하면 1.03% 하락했다.​

4위, 롯데마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547,717 소통지수 680,550 커뮤니티지수 518,817 사회공헌지수 111,63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58,721 로 분석되었다. 지난 2020년 6월 브랜드평판지수 1,881,492와 비교하면 1.21% 하락했다.​

5위, 하나로마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70,782 소통지수 416,887 커뮤니티지수 635,947 사회공헌지수 169,93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93,549 로 분석되었다. 지난 2020년 6월 브랜드평판지수 1,524,569와 비교하면 15.15%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7월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코스트코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대형마트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에서 지난 2020년 6월 대형마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1,146,465개와 비교하면 1.08%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참여 2.28% 하락, 브랜드소통 2.64% 상승, 브랜드확산 .6.58% 하락, 브랜드공헌 53.96% 상승했다."라고 평판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기업들의 브랜드평판지수를 파악하고 있다. 대형마트 2020년 7월 브랜드평판조사에서는 홈플러스, 이마트, 롯데마트, 코스트코, 하나로마트, 메가마트 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으로 이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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