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자 중심주의 서야”

▲ 민주당 박용진 의원 [연합뉴스 자료사진]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故 박원순 서울시장에게 제기된 성추행 의혹에 대해 야권은 물론 여권 내부에서도 진상규명을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4일 KBS 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 출연, “묻어버리면 끝나는게 아니다. 피해자 중심주의에 서는 것이 맞다”면서 진상규명을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혔다.

박 의원은 “극단적 선택을 하신 것에 대해 충격적이기도 하고 실망스럽기도 하고 무책임한 것 아니냐는 생각도 든다”면서 “고통받았다는 피해자 목소리에 지금은 귀 기울여야 될 시간이다. 피해자 고통과 피해 호소가 계속되는 한 우리 사회가 집단적인 합의에 근거해 하나하나 문제를 해결하고 답을 찾아 나가야 될 때”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당 차원의 진상 파악과 대책 마련이 있어야 국민들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다. 안희정, 오거돈 사태에 이어서 이번 사건과 관련해서 국민들이 지금 실망이 적지 않다”고 언급했다.

이어 “당이 그동안 성인지감수성이 부족하지는 않았는지, 선출직 공직자들에 대한 성평등 교육 등이 형식적 수준에 그쳤던 것은 아닌지 점검하고 여성 친화적인 정당, 성평등 정당으로 거듭나기 위한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서울시장 비서실 차원에서 성추행 방조 또는 무마가 지속해서 이뤄졌다”고 언급했다.

주 원내대표는 “서울시장 개인의 위계에 의한 성추행이 이뤄짐과 동시에, 시장 비서실 내나 유관 부서에서 피해자(전직 비서)의 호소를 묵살하는 심각한 인권침해가 있었다”고 주장했다.

또한 경찰이 수사상황을 청와대에 보고한 것에 대해 “서울지방경찰청은 수사기밀 누설로 이미 수사 대상으로 전락했다”며 “빨리 박원순 관련 수사를 중단하고 사건을 조속히 검찰로 송치하라”고 요구했다.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가 14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기현 미래통합당 의원은 이날 YTN 라디오 ‘노영희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 “지금 박 시장 휴대전화 압수수색이 당장 이뤄져야 하는 것 아니냐”며 “가장 정확한 자료는 그 안에 남아있다”고 주장했다.

홍준표 무소속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진상규명을 위해 야당이 적극적으로 역할을 해야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실체적 진실 규명 요구도 그 후 눈덩이처럼 온갖 소문이 난무하고 또 피해자들이 복수로 있다는 말도 떠돌고 있다”면서 “2차 피해를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