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수처 입법 후속에도 다른 목소리

▲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국회의장실에서 열린 국회의장과 원내대표 정례회동에서 미래통합당 김성원 원내수석부대표, 주호영 원내대표, 박병석 국회의장,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 김영진 원내수석부대표가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 김현수 기자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여야 교섭단체 원내대표들은 28일 박병석 국회의장 주재로 정례회동을 갖고 구회 윤리특별위원회 구성을 합의했지만 구체적인 방식에 대해서는 이견을 달리했다.

또한 쟁점인 부동산 세법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후속 입법 등 현안을 논의했지만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는 이날 박 의장 주재로 정례회동을 갖고 이같이 논의했지만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윤리특위 구성에는 공감했지만 구성을 여야 동수로 할 것인지 교섭단체 동수로 할 것인지는 다음 회동에서 논의하기로 했다. 의원 겸직 문제를 심사해야 하는데 지연이 되고 있는 상황이라는 지적도 나왔다.

부동산 입법 문제 역시 이견이 표출됐다. 박성준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김 원내대표가 부동산 세법 입법을 7월 임시국회에서 처리해야 한다고 강조했지만 조율이 안 됐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미래통합당이 지연 전략을 사용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그러자 최형두 미래통합당 원내대변인은 “선입선출로 먼저 제출된 법안을 소위에서 심의해야 하는데 민주당이 급하다고 기본 원칙을 어기고 있다”고 더불어민주당에게 책임을 떠넘겼다.

공수처 후속 입법에 대해서 박 대변인은 “민주당은 내일 국회 운영위원회를 열려고 하지만 통합당은 8월을 넘겨 처리하자는 입장”이라고 한 반면 최 대변인은 “8월 임시국회서 하자”고 언급했다.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국회의장실에서 열린 국회의장과 원내대표 정례회동에서 박병석 국회의장과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 등 참석자들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 김현수 기자

코로나19 극복 경제특위를 구성하는 문제에 대해서도 이견이 표출됐다. 한민수 국회 공보수석은 “여야 원내대표가 이를 합의했지만 다른 특위 제안도 있기 때문에 최종 결정은 원내대표 회동에서 결정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한편, 이날 회동에서는 행정수도 이전 문제는 전혀 거론되지 않았다고 전했다. 주호영 원내대표가 추미애 법무부 장관에 대해 항의성 발언을 한 일이 있는지 기자들의 질문에 한 수석은 특정 장관을 거명하는 것은 듣지 못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