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이인영 두 분 막혀있고 멈춰있는 남북관계를 움직여 나갈 소명이 있다"

▲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배상익 기자
[일간투데이 배상익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어제 밝힌 한미 미사일 지침 개정과 관련 고체연료 사용 제한 해제는 우주산업을 미래 산업으로 발전시킬 좋은 계기"라고 평가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29일 브리핑을 갖고 "문 대통령은 앞으로 완전한 미사일 주권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 나가자고 당부했다"며 이같이 전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박지원 국정원장, 이인영 통일부 장관에게 "막혀있고 멈춰있는 남북관계를 움직여 나갈 소명이 두 분에게 있다"고 말했다.

강 대변인은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이인영 통일부 장관, 김창룡 경찰청장 임명장 수여식 후 환담장에서 있었던 대통령 당부 말씀을 소개하며 이같이 밝혔다.

박 원장에게는 "사상 처음으로 남북 정상회담을 성사시킨 주역이며 가장 오랜 경험과 풍부한 경륜을 갖춘 분"이라고, 이인영 장관에게는 "추진력이 대단한 분"이라며 기대감을 나타냈다.

문 대통령은 "두 분은 역사적 소명을 잘 감당해낼 것"이라고 평가하며 남북관계는 어느 한 부처만 잘해서 풀 수 없다"면서 "국정원, 통일부, 외교부, 국방부와 청와대 안보실이 원팀으로 지혜를 모아 역할을 분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김창룡 경찰청장에게도 "경찰 역사상 가장 중요한 대전환기에 수장을 맡았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이어 "검경 수사권 조정과 자치경찰제 도입이 검경 간에 권한 조정, 중앙정부와 지자체 간 권한 조정이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본질적인 목표는 범죄로부터 국민을 보호하고 생명 및 안전, 인권을 지키기 위해 더 선진적이고 민주적인 시스템을 갖추는 것임을 명심해야 한다"고 각별한 당부 했다.

문 대통령은 "특별히 당부한다"면서 "수사 체계의 개편 과정에서 국가가 가지고 있는 수사 역량의 총량에 조금도 훼손이 있어서는 안 된다. 오히려 발전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