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악의 상황에선 코로나19 선별진료소 축소 운영"

주요 대학병원의 인턴, 레지던트 등 전공의들의 무기한 파업을 하루 앞둔 20일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에서 대한전공의협의회 관계자가 각 지역으로 보낼 종이 손피켓을 봉투에 담고 있다. 전공의들은 21일부터 연차에 따라 순차적으로 무기한 파업에 돌입하고, 의협은 26일부터 28일까지 사흘간 전국의사총파업을 벌일 예정이다. <연합뉴스>

[일간투데이 한지연 기자] 21일 오전 7시부터 종합병원 전공의들이 파업에 돌입했다.

현재 3차례 째 진행되는 의료진들의 파업은 정부의의료정책에 반해 시행되는 것으로, 앞서 지난 7일 집단휴진과 14일 대한의사협회가 파업을 강행한 바 있다.

대전협에 따르면 21일은 인턴과 4년차 레지던트, 22일은 3년차 레지던트, 23일 1·2년차 레지던트가 파업에 돌입할 예정이다.

특히 응급의학과의 경우 이날부터 무기한 파업에 돌입해 의료 공백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의료계는 이와 관련해 마취과 전공의 축소로 인해 수술 건수가 줄어들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서울성모병원 관계자는 "응급 수술을 제외한 나머지는 스케줄을 조정해야 할 것"이라며 "마취과 전공의 부재에 따라 30여개 수술방 운영을 일부 감축하면 수술 역시 30∼40% 줄어들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19 선별진료소에 일부 전공의들이 배치되는데, 전공의 업무 공백이 장기화하는 최악의 상황에서는 선별진료소도 축소 운영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모든 가능성에 대비해 꼼꼼히 대응하고 준비 중"이라고 전해 코로나19 선별진료소 운영 차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한편, 대전협은 공공 의대 설립, 의대 정원 확대 등 정부 정책에 대해 재논의를 요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