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확산에 시험 연기 가능성도

의과대학 정원 확대 정책 등에 반발해 대한의사협회가 2차 총파업에 들어간 26일 대구 남구 영남대학교병원 본관 앞에서 한 의대생이 정부 정책에 반대하는 이유를 적은 피켓을 들고 있다. <연합뉴스>

[일간투데이 한지연 기자] 공공의대 신설, 한약 급여화 등 정부 의료정책에 반대하는 의대생들이 응시 거부한 2021년도 제85회 의사국가시험 실기시험을 하루 앞두고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전날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 학생협회가 국시 거부를 철회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밝혔지만, 9월 1일 실기시험을 치르는 학생들이 있는 탓이다.

국가고시 미응시 의대생들은 의사 면허를 부여받지 못해 의료행위가 어려워 진다.

익명의 의과대학 본과 4학년생은 "전공의나 의사는 며칠 파업해도 의사면허를 보유한 이상 직위에 직접 영향은 없겠지만, 의대생이 국가고시를 한 번 거부하면 졸업이 1년 늦어져 진로에 타격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에 따르면 지난 28일 기준 3천172명의 전체 응시자 중 2천823명이 원서 접수를 취소해 응시자들을 대상으로 국시 응시 취소 의사를 재차 확인 중이다.

보건복지부는 "의대생들의 국시 취소에 대해 원칙적으로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으며, 국시원도 시험을 정상적으로 강행할 방침이다.

그러나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2.5단계로 격상됨에 따라 국시 연기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국시원 관계자는 "현재까지는 현행 계획대로 국시를 그대로 시행할 예정이나, 교수학장단이 계속 정부 측과 국시 연기 관련 협의를 진행 중"이라며 "변경 사항이 있으면 오늘 중으로 공지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