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수 브랜드평판 2020년 9월 빅데이터 분석
[일간투데이 이영두 기자] 생수 브랜드평판 2020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삼다수 2위 동원샘물 3위 스파클생수 순으로 분석되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소비자들이 사랑받는 생수 브랜드 20개에 대해서 지난 2020년 8월 23일부터 2020년 9월 23일까지의 생수 브랜드 빅데이터 2,823,29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생수 브랜드 소비를 분석하였다. 지난 9월 생수 브랜드 빅데이터 3,507,974개와 비교하면 19.52% 줄어들었다.

브랜드평판분석은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브랜드와 소비자와의 관계를 측정한 것이다. 빅데이터 분석은 소비자들이 만들어낸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하였다.

브랜드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어 분류하여 평판알고리즘을 통해 지수한 것이다. 생수 브랜드평판분석은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2020년 9월 생수 브랜드평판 20위 순위는 삼다수, 동원샘물, 스파클생수, 아이시스, 백산수, 에비앙, 지리산수, 몽베스트 생수, 평창수, 풀무원샘물, 수블리 생수, 휘오 다이아몬드 생수, 퓨어라이프 생수, 진로석수, 순수 생수, 화이트 생수, 가야G워터, 크리스탈생수, 퓨리스 생수, 남양천연수 순이었다.

​1위, 삼다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457,338 소통지수 299,506 커뮤니티지수 232,58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89,428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253,796과 비교하면 21.09% 하락했다.

2위, 동원샘물 브랜드는 참여지수 171,580 소통지수 48,098 커뮤니티지수 29,74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9,419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61,302와 비교하면 30.97% 하락했다.

​​3위, 스파클생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190,798 소통지수 36,590 커뮤니티지수 13,57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0,960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35,817과 비교하면 2.18% 상승했다.

​​4위, 아이시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07,797 소통지수 89,311 커뮤니티지수 36,47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3,585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64,343과 비교하면 11.64% 하락했다.

5위, 백산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158,424 소통지수 50,852 커뮤니티지수 14,97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4,246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70,957과 비교하면 39.55%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9월 생수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삼다수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되었다. 생수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8월 생수 브랜드 빅데이터 3,507,974개와 비교하면 19.52%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해보면 브랜드소비 2.82% 하락, 브랜드소통 37.34% 하락, 브랜드확산 27.77%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생수 브랜드평판지수는 2020년 8월 23일부터 2020년 9월 23일까지의 생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