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4차산업 빅데이터View
[빅데이터로본다] 대학교 2020년 10월 브랜드평판... 1위 서울대, 2위 고려대, 3위 경희대
  • 이영두 기자
  • 승인 2020.10.12 09:0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구글+
네이버 밴드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폴라
핀터레스트
URL 복사
   
▲ 대학교 브랜드 2020년 10월 빅데이터 분석
[일간투데이 이영두 기자] 대학교 브랜드평판 2020년 10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서울대, 2위 고려대, 3위 경희대 순으로 분석되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대학교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하였다. 대학교 브랜드평판 분석은 2020년 9월 11일부터 2020년 10월 11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153,835,535개를 분석하였다. 지난 2020년 9월 대학교 브랜드 빅데이터 99,107,884개와 비교하면 55.22%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대학교 브랜드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디지털 행태를 평판 분석 알고리즘을 통해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하였다. ​​한국브랜드모니터 소비자위원이 진행한 채널평가도 포함하였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를 측정할 수 있다. ​

2020년 10월 대학교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서울대, 고려대, 경희대, 연세대, 한양대, 부산대, 중앙대, 건국대, 서울여대, 동국대, 인하대, 단국대, 성신여대, KAIST, 명지대, 가천대, 경북대, 아주대, 성균관대, 경기대, 숭실대, 세종대, 이화여대, 충남대, 한국외대, 국민대, 전북대, 서강대, 광운대, 영남대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서울대 브랜드는 참여지수 1,512,184 미디어지수 472,891 소통지수 2,713,941 커뮤니티지수 717,77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416,786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946,143과 비교하면 83.86% 상승했다.​​​

2위, 고려대 브랜드는 참여지수 1,657,775 미디어지수 557,013 소통지수 2,704,874 커뮤니티지수 241,00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160,668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3,086,376과 비교하면 67.21% 상승했다.​​​

3위, 경희대 브랜드는 참여지수 2,383,281 미디어지수 228,727 소통지수 2,100,518 커뮤니티지수 162,74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875,271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738,735와 비교하면 78.01% 상승했다.​​​

4위, 연세대 브랜드는 참여지수 1,376,381 미디어지수 542,297 소통지수 2,238,604 커뮤니티지수 296,21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453,501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960,014와 비교하면 50.46% 상승했다.​

5위, 한양대 브랜드는 참여지수 1,844,963 미디어지수 247,433 소통지수 1,979,040 커뮤니티지수 199,00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270,441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976,508과 비교하면 43.47%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10월 대학교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서울대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해보니 지난 2020년 9월 대학교 브랜드 빅데이터 99,107,884개와 비교하면 55.22% 증가했다.​​​​​​​​​​​​​ ​​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1.73% 상승, 브랜드이슈 18.83% 하락, 브랜드소통 141.54% 상승, 브랜드확산 2.68% 하락했다."라고 빅데이터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대학교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0년 9월 11일부터 2020년 10월 11일까지의 대학교 브랜드 100개 빅데이터 분석 결과다.​​​

이번에 분석한 대학교 브랜드 100개는 서울대, 고려대, 경희대, 연세대, 한양대, 부산대, 중앙대, 건국대, 서울여대, 동국대, 인하대, 단국대, 성신여대, KAIST, 명지대, 가천대, 경북대, 아주대, 성균관대, 경기대, 숭실대, 세종대, 이화여대, 충남대, 한국외대, 국민대, 전북대, 서강대, 광운대, 영남대, 공주대, 한성대, 인천대, 전남대, 충북대, 서경대, 수원대, 강원대, 홍익대, 호서대, 숙명여대, 상명대, 서울시립대, 대구대, 선문대, 백석대, 동덕여대, 가톨릭대, 한세대, 서울과학기술대, 을지대, 대전대, 덕성여대, 강남대, 건양대, 삼육대, 순천향대, 한남대, 우송대, 청주대, 한림대, 남서울대, 용인대, 중부대, 서울교대, 대진대, 상지대, 경동대, 경찰대, 배재대, 안양대, 한밭대, 한경대, 경인교대, 유원대, 협성대, 평택대, 세명대, 한서대, 군산대, 한국산업기술대, 목원대, 한국기술교대, 강릉원주대, 중원대, 한국교통대, 한국항공대, 춘천교대, 청주교대, 가야대, 공주교대, 나사렛대, 가톨릭관동대, 한라대, 한국교원대, 한국체육대, 인천가톨릭대, 금강대, 차의과학대, 추계예술대 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