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제약회사 화이자와 독일 바이오엔테크가 함께 개발 중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백신의 효과가 90% 이상이라는 중간 결과가 나왔다. 전문가들의 예상을 훨씬 뛰어넘는 연구 성과라는 소식이다. 우리나라를 포함한 주요국들이 코로나 19 백신 개발 전쟁을 치르고 있는 가운데 화이자와 바이오엔테크가 희소식을 먼저 발표했다. 러시아와 중국도 현재 임상 3상 중이라 백신 소식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백신 효과 소식만으로도 가슴을 쓸어내린다. 다시 살아갈 희망을 인류에게 준 소식이다. 코로나 19는 우리가 사는 이 시대에 인류의 공공의 적일 만큼 모든 것을 송두리째 앗아간 신종 유행병이었기 때문이다.

화이자는 9일(현지시간) 3상 임상시험 참가자 중 코로나 19에 감염된 94명을 분석한 결과 자사 백신이 코로나 19 예방에 90% 이상 효과를 발휘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그동안 과학자들은 최소 75% 이상의 효과를 가진 코로나 19 백신을 기대해왔지만, 이 같은 기대를 훨씬 뛰어넘는 효과이다. 중간 결과이기는 하지만 90% 이상의 효과는 일반 독감 백신의 두 배에 가깝다는 평가이다.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독감 백신은 감염 위험을 40∼60% 낮추지만, 화이자가 개발한 코로나 19 백신의 경우 홍역 백신(93% 효과)만큼 예방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밝혀졌다. 이번 중간발표는 미국과 해외 5개국에서 총 4만3천538명을 대상으로 진행 중인 3상 시험에서 초기에 발생한 94명의 확진자를 분석한 내용을 담았다. 화이자뿐만 아니라 러시아와 중국 제약회사들도 전 세계를 대상으로 비슷한 3상 시험을 하고 있어 코로나 19 이전의 일상으로 되돌아갈 희망을 품게 됐다. 세계 백신 개발사에서 코로나 19 백신이 내년 상반기 중 상용화할 경우 발병 이후 백신 개발까지 최단 기록을 경신이라고 한다. 지금까지 최단기간에 개발된 백신은 지난 1967년에 4년여 만에 승인된 볼거리 백신 이후 최단 기록이라는 것이다. 의료계가 일찍이 경험하지 못한 대유행 병을 그야말로 최단 시간 내에 대응할 수 있는 백신을 개발했다는 것만으로도 현대의학의 쾌거라 할 수 있다.

문제는 백신의 공유이다. 세계가 어떻게 백신을 공유해야 하는지 묘안을 짜내야 한다. 글로벌 보건 위기를 벗어나기 위해서는 특정국에 한정해서는 안 되기 때문이다. 코로나 19는 이미 글로벌 바이러스로 토착화한 만큼 백신 공유를 통해 대응해야 한다. 어쩌면 우리가 성장 과정에서 각종 백신을 접종하듯 코로나 19백신도 추가항목에 포함될 수밖에 없을 것 같다. 화이자는 빠르면 이달 중으로 미 식품의약국(FDA)에 긴급 사용 승인을 신청한다고 하니 희망이 현실화한 셈이다.

과학계와 의료계가 사투에 가까운 방역과 백신 개발의 성과는 인류 보건에 방점을 두고 있는 만큼 위탁생산을 통해서라도 백신 양산을 도모할 필요가 있다. 백신 생산 설비를 공유하면 가능할 수 있다.

때마침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 인수위원회는 9일(현지시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대한 대처를 정면으로 다루기 위한 태스크포스(TF) 형태의 자문단을 발표했다. 코로나 19를 최우선 대응으로 둔 조치로 보인다. 바이든의 인수위원회 웹사이트 코로나 19 대응이 최우선 과제로 올라와 있을 만큼 심각하게 보고 있다는 소식이다. 여기에는 검사소 확대 및 무료 검사, 개인 보호장비(PPE) 생산 증대, 효과적이고 공정한 치료와 백신 제공 등 7가지 계획이 포함돼 있다. 앞서 바이든 당선인은 지난 7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의 세계보건기구(WHO) 탈퇴를 공식화하자 즉각 "대통령으로서 첫날, 나는 WHO에 재가입하고 세계 무대에서 우리의 지도력을 회복할 것"이라며 반대 뜻을 밝힌 바 있기 때문에 WHO와 함께 코로나 19에 공동대응할 것으로 보인다. 인류의 공공의 현안을 함께 대응하려는 조치라는 점에서 지도력을 발휘하기 바란다.

국제 질서를 부정하고 나만을 위하는 트럼프식 대국 정치는 결국 선거 참패와 수많은 희생자라는 부메랑뿐이라는 것을 각인시켰다. 대국의 면모는 위기 때 먼저 나서는 모습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