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부터 유전자증폭 진단검사에 건강보험 적용 가능해

강도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2차관)이 18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일간투데이 한지연 기자]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300명을 넘어서 3차 유행이 현실화된 가운데, 정부가 독감과 코로나19 동시 검사에도 건강보험을 적용할 예정이다.

18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은 정례브리핑을 통해 독감 주의보와 관계없이 유전자증폭(RT-PCR) 진단검사에 대해 건강보험을 적용한다고 밝혔다.

유전자증폭 진단검사란 한 번의 검사로 두 가지 질환을 동시에 파악 가능한 검사로, 식품의약품안전처가 허가한 코로나19 동시 진단 시약을 활용한다. 주로 증상이 비슷해 헷갈리기 쉬운 코로나19나 독감 의심 증상이 있는 경우 받게된다. 

검사 비용은 보통 8~9만 원대인데,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관계자는 "질병관리청이 건강보험 적용 후 나머지 본인부담금을 예산으로 지원해 실제 본인이 납부해야 할 돈은 없어진다"고 설명했다.

건강보험 적용 기준은 코로나19나 독감 관련 증상이 있는 경우 진단 시 1회, 의사의 판단에 따라 추가 1회 가능하다.

한편,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전날보다 83명 늘어난 313명이다. 

지역발생이 245명, 해외유입이 68명으로, 지난 12일부터 최근 1주일간 지역발생 확진자는 총 1천 271명이다. 현재 지역별 일평균 확진자 수는 수도권이 125.6명으로 세 자릿 수를 유지 중이며, 이어 최근 확진자가 속출 중인 호남권 19.6명, 강원 14.9명 등이다.

정부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1.5단계로 격상하기로 했지만, 급격한 확산세로 인해 3차 대유행 우려가 나오고 있다. 

강도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은 "앞으로 2주간은 가급적 모든 모임과 약속을 취소하거나 연기하고 마스크 착용이 어려운 식사나 대화가 수반되는 모임은 반드시 자제해 달라"고 당부하면서도, 3차 유행에 대해서는 "확진자 수가 늘어나는 것에 대해서는 엄중한 시기지만, 이를 '3차 대유행'이라고 칭하기에는 더 지켜볼 부분이 있지 않나 그렇게 판단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