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30일부터 13일 0시까지 2주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신규확진자는 일별로 438명→451명→511명→540명→628명→577명→631명→615명→592명→671명→680명→689명→950명→1천30명 등으로 줄어들 기미는 없이 증가세가 폭발할 조짐이다. 일부 전문가들은 여기서 줄이지 못하면 하루 확진자가 2천 명대로 폭증할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다.

전국적으로 대유행 중이다. 올해는 야생조류에 의한 고병원성 바이러스인 조류인플루엔자까지 전국적으로 나타나고 있어 사람과 조류들이 동시에 바이러스와 사투 중이다. 이를 차단하는 1차 책임은 개개인들이지만 이를 막지 못해서 벌어진 2차 책임은 방역 당국과 의료진이 떠맡아야 한다. 하지만 여기에도 한계 상황이 임박하고 있다는 브리핑이고 보면 뭔가 더 강력한 조치가 있어야 할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

전국적으로 급격하게 환자가 증가하여 의료체계가 붕괴 위험에 직면해 있다고 방역 당국이 스스로 밝히고 있는 만큼 이젠 3차 대유행 차단조치와 함께 병상확보 그리고 이로부터 피해를 볼 상황에 대비해 긴급 재난지원금도 선 투입하는 동시다발 대책에 나서야 할 상황이다.

사회적 거리 두기 최고 단계인 3단계 기준을 보면 전국 주 평균 확진자 800~1000명 이상이거나, 2.5단계 상황에서 더블링 등 급격한 환자 증가, 60세 이상 신규확진자 비율, 중증환자 병상수용능력 등이 중요 고려요소이다. 이 기준에 다다른 상황에서 머뭇거릴 이유가 없다. 더 느긋하게 대응했다간 폭발적 상황도 맞을 수 있기 때문이다. 3단계 거리 두기는 한마디로 집에서 머무르는 게 최고 방역이라는 뜻이다. 10인 이상 모임 금지, 스포츠 경기중단, KTX, 고속버스 등 50% 이내로 예매 제한 (항공기 제외), 학교는 원격수업 전환, 종교 활동은 1인 영상만 허용 모임·식사 금지, 직장근무는 필수인력 이외 재택근무 등을 의무화하고 있다. 하지만 무증상 잠복기간이 10일이후에나 나타난 점에서 어쩌면 3단계 이상의 추가 긴급 대책도 필요해 보인다. 지금이라도 이 확산세를 막는 유일한 방법은 14일간 셧다운을 통해 유무증상자를 가리고 격리와 치료뿐인 것 같다.

11월 초순까지 100여 명을 유지했던 확진자가 껑충껑충 뛰듯 가파른 증가세를 보이더니 1개월 만에 10배에 해당하는 확진자로 늘었고 이들 확진자가 꼬리에 꼬리를 물고 증폭되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이를 차단하는 주체는 정부도 방역 당국도 아닌 개개인들이지만 방역 조치를 격상시키지 않는다면 이들 개개인을 통제할 방법이 현실적으로 없어 보인다. K-방역도 통제 가능할 때 말이지 지금처럼 전국 곳곳에 코로나 19가 퍼진 만큼 3단계로 격상시켜 차단하는 것만이 현실화한 상황인 것 같다.

연말연시를 앞두고 누려야 할 계절적 특수는 온데간데없어 보이지만 그래도 소규모 모임들이 이어지고 있고, 종교시설 등에서 대규모 집단감염 사례가 속출하고 있기 때문이다. 영국부터 시작된 백신 접종이 아직 우리에게는 첫 사례가 없고 혈장 치료제에 의한 대규모 투입 소식도 감감한 상황에서 넘쳐나는 확진자를 대응할 병상확보와 격리 차단대책을 3단계 시점에 구체적인 로드맵을 밝혀야 한다..

정부가 내년 예산으로 편성한 사상 최대규모의 558조 원 속에는 코로나 19로 인한 사회적 거리 두기 등으로 피해가 예상된 직종에 대한 '3조 원+α'도 포함돼 있다. 이는 통제 가능한 한 안의 범위에서 예상한 것으로 볼 때 3단계마저도 확산세를 맞지 못한다면 2021년 새날이 밝기도 전에 당장 추가경정예산안을 착수해야 할지도 모른다. 넘쳐나는 확진자 치료를 위한 병상확보와 이들을 지원할 의료진 그리고 고강도 사회적 거리 두기로 인한 자영업 및 금지 대상 업종에 대한 피해 구제에 투입될 재원조달이 당장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급한 불은 꺼야 답이다. 지자체도 최대한 차단할 수 있는 조치를 선제적으로 취해 방역 당국과 함께 긴장감을 같이 공유해야 한다. 공공시설물 확보뿐만 아니라 비수기 민간 공공시설물을 확보해서 격리와 치료방안을 당장 착수해야 한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