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개발·재건축 등 정비사업에 인프라 확충 기대감

▲ 대전 한신더휴 리저브 조감도. 자료=한신공영
[일간투데이 송호길 기자] 상대적으로 선호도가 높지 않았던 구도심 지역이 재조명되고 있다.

1일 업계에 따르면 전국에서 구도심 지역에 조성되는 신축 아파트 단지 분양이 활발하다.

한신공영은 대전 중구 원도심 개발사업의 일환으로 평가받는 '대전 한신더휴 리저브'를 이달 중 분양할 예정이다. 최고 49층 높이의 초고층 주상복합단지로, 전용 75∼84㎡ 총 418가구 및 상업시설 등으로 구성된다.

중구 원도심 지역에 들어서는 만큼, 입주 즉시 주변의 생활인프라를 모두 누릴 수 있다. 아울러 재개발·재건축 등 정비사업을 통해 단지 인근으로 2만여 가구 규모의 매머드급 주거타운이 조성될 예정이다.

한화건설은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파장동 일원에서 '한화 포레나 수원장안'을 이달 중 선보일 계획이다. 전용 64∼84㎡ 총 1063가구 규모로, 단지가 조성되는 장안구 일대는 각종 도시정비사업이 예정돼 있다.

DL이앤씨는 이달 중 경남 거제시 고현동 일원에서 'e편한세상 유로스카이'를 공급한다. 전용 84∼99㎡ 총 1113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거제시청을 비롯, 백화점·홈플러스 등 구도심 인프라를 가깝게 이용할 수 있다.

인프라 구축에 오랜 기간이 소요되는 신도시와는 달리, 구도심 지역은 교통·교육·생활·환경 등 주거 인프라가 기 조성돼 있어, 입주 즉시 우수한 생활 인프라를 누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 노후 주택 비율이 높은 지역에 조성되는 신축 아파트라는 희소성을 바탕으로 집값 상승도 기대할 수 있어 수요자 선호도가 높다.

앞서 지난해 4월 인천시 부평구에서 분양한 '부평역 한라비발디 트레비앙'(부평 목련아파트 주택재개발 정비사업)은 53가구 모집 (특별공급 제외) 에 1만3351건의 청약이 접수돼 평균 251.91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같은해 2월 수원시 팔달구에서 팔달8구역 재개발 정비사업을 통해 분양한 '매교역 푸르지오 SK 뷰(VIEW)' 역시 특별공급을 제외한 1074가구 모집에 15만6505명의 인파가 몰리며 평균 145.72대 1로 청약을 마쳤다.

부동산 전문가는 "구도심 지역은 주거 인프라가 기 조성돼 있어 생활환경이 우수하고, 재개발·재건축 등 도시정비사업에 따른 추가적인 인프라 확충을 기대할 수 있는 만큼 실거주가치는 물론, 미래가치가 높게 평가된다"며 "구도심에 들어서는 단지는 상대적으로 노후 주택 비율이 높은 지역에 공급되는 신축 아파트라는 희소성까지 더해지면서 수요자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