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투데이 이영두 기자] 지방은행 브랜드평판 2021년 4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대구은행 2위 부산은행 3위 경남은행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대한민국에서 사랑받는 지방은행 브랜드인 부산은행·경남은행·대구은행·광주은행·전북은행·제주은행에 대해서 브랜드 평판분석을 하였다. 6개 지방은행 브랜드에 대해서 2021년 3월 14일부터 2021년 4월 14일까지의 지방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15,860,56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지방은행 브랜드 평판를 알아냈다. 지난 2021년 3월에 분석한 지방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15,840,998개와 비교하면 0.12%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나누게 된다. 지방은행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CEO지수 로 브랜드평판 분석하였다. 지방은행 브랜드평판 알고리즘 사회공헌지수를 강화하면서 금융소비보호 관련지표를 포함하였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의 출처와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 이슈에 대한 커뮤니티 확산, 콘텐츠에 대한 반응과 인기도, 커뮤니티 점유율, 사회 공헌도를 측정할 수 있다. ​

2021년 4월 지방은행 브랜드평판 순위는 대구은행, 부산은행, 경남은행, 광주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순이었다.

1위, 대구은행 ( 대표 임성훈 ) 브랜드는 참여지수 725,217 미디어지수 1,234,653 소통지수 810,277 커뮤니티지수 579,115 사회공헌지수 482,881 CEO지수 221,14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053,287이 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3,571,740과 비교해보면 13.48% 상승했다.​

2위, 부산은행 ( 대표 빈대인 ) 브랜드는 참여지수 680,209 미디어지수 1,182,594 소통지수 421,388 커뮤니티지수 464,309 사회공헌지수 348,570 CEO지수 68,53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65,608이 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3,278,473과 비교해보면 3.44% 하락했다.​​​

3위, 경남은행 ( 대표 황윤철 ) 브랜드는 참여지수 298,069 미디어지수 1,205,127 소통지수 357,018 커뮤니티지수 601,225 사회공헌지수 607,599 CEO지수 67,46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36,506이 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3,088,201과 비교해보면 1.56% 상승했다.​

4위, 광주은행 ( 대표 송종욱 ) 브랜드는 참여지수 349,021 미디어지수 828,282 소통지수 252,770 커뮤니티지수 376,815 사회공헌지수 620,391 CEO지수 285,39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12,677이 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524,639와 비교해보면 7.45% 상승했다.​

5위, 전북은행 ( 대표 서한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210,814 미디어지수 687,645 소통지수 224,196 커뮤니티지수 329,994 사회공헌지수 300,602 CEO지수 176,16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29,415가 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492,753과 비교해보면 29.25%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1년 4월 지방은행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대구은행 ( 대표 임성훈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지방은행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2021년 3월에 분석한 지방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15,840,998개와 비교하면 0.12% 줄어들었다.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7.49% 하락, 브랜드이슈 28.75% 상승, 브랜드소통 0.14% 상승, 브랜드확산 2.23% 상승, 브랜드공헌 19.39% 하락, CEO평가 11.08% 하락했다." 라고 평판분석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지방은행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1년 3월 14일부터 2021년 4월 14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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