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투데이 이영두 기자]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1년 4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롯데칠성 2위 하이트진로 3위 네이처셀 순으로 분석되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음료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하였다. 2021년 3월 18일부터 2021년 4월 18일까지의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3,552,573개를 분석하였다. 지난 3월 브랜드 빅데이터 27,888,664개와 비교하면 20.31% 증가했다. ​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하였다. ​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2021년 4월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롯데칠성, 하이트진로, 네이처셀, 흥국에프엔비, 보해양조, 무학, 국순당, 풍국주정, 진로발효, 창해에탄올, MH에탄올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롯데칠성 ( 대표 박윤기 ) 브랜드는 참여지수 234,389 미디어지수 942,210 소통지수 2,690,068 커뮤니티지수 2,716,278 시장지수 3,004,317 사회공헌지수 243,36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830,626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5,126,969와 비교하면 91.74% 상승했다.

2위, 하이트진로 ( 대표 김인규 ) 브랜드는 참여지수 1,012,293 미디어지수 573,073 소통지수 800,988 커뮤니티지수 863,288 시장지수 6,311,052 사회공헌지수 216,10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776,800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0,754,214와 비교하면 9.09% 하락했다. ​

​3위, 네이처셀 ( 대표 라정찬 ) 브랜드는 참여지수 1,038,119 미디어지수 60,720 소통지수 148,120 커뮤니티지수 229,326 시장지수 1,584,127 사회공헌지수 2,92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63,333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931,156과 비교하면 4.51% 상승했다. ​

4위, 흥국에프엔비 ( 대표 박철범, 오길영 ) 브랜드는 참여지수 1,094,857 미디어지수 48,157 소통지수 471,071 커뮤니티지수 412,399 시장지수 430,461 사회공헌지수 223,89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80,840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974,270과 비교하면 9.87% 하락했다.​

5위, 보해양조 ( 대표 임지선, 조영석 ) 브랜드는 참여지수 946,163 미디어지수 71,189 소통지수 524,006 커뮤니티지수 476,118 시장지수 478,064 사회공헌지수 83,89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79,434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967,577과 비교하면 166.59%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1년 4월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롯데칠성 ( 대표 박윤기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롯데칠성 브랜드는 탄산음료 및 주스 등의 음료 제품 및 소주, 맥주 등의 주류 제품을 보유한 종합음료회사로 롯데 기업집단에 속해있으며 계열회사는 85개사가 있다. 주요제품으로는 '처음처럼', '클라우드' 등이 있다. 대형할인매장 및 편의점 뿐만아니라 소매점등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판매되며 대리점 채널을 통해서도 운영되고 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

이어 "2021년 4월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3월 브랜드 빅데이터 27,888,664개와 비교하면 20.31%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6.25% 상승, 브랜드이슈 11.56% 상승, 브랜드소통 53.38% 상승, 브랜드확산 73.86% 상승, 브랜드시장 0.03% 하락, 브랜드공헌 102.00%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1년 3월 19일부터 2021년 4월 19일까지의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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