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예보, 산은 등 13개 금융기관도 동참
"금융권 기후변화 대응 선제적 역할해야"

▲ 도규상 금융위 부위원장(왼쪽에서 여덟번째)과 유관기관 참석자들이 '기후관련 재무정보 공개 협의체(TCFD)' 지지선언문에 서명을 하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금융위
[일간투데이 이욱신 기자] 금융위원회가 24일 금융감독원, 예금보험공사,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예탁결제원 등 13개 금융 유관기관과 '기후변화 관련 재무정보 공개 협의체(TCFD)' 및 TCFD 권고안에 대한 지지 선언을 하며 기후변화 대응에 적극적 역할을 할 것임을 천명했다.

TCFD는 주요 20개국(G20)의 요청에 따라 금융안정위원회(FSB)가 기후변화 관련 정보의 공개를 위해 2015년 설립한 글로벌 협의체다. TCFD가 2017년 마련한 권고안은 기업의 지배구조, 전략, 위험관리, 관리지표·감축목표 등 4가지 분야에서 기후변화와 관련된 재무정보를 공개하도록 한다.

현재까지 78개국 2000여개 이상 기관이 TCFD 및 권고안에 지지를 선언했다. 국내에서도 환경부와 기업은행, 한국거래소 등 44개 기관이 동참하고 있다.

도규상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날 금융위 대회의실에서 열린 지지선언 자리에서 "금융권이 기후변화 대응에 선제적으로 책임 있는 역할을 해 나가야 한다"며 "지지 선언 참여 기관은 4개 항목 공개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권고안에 기반해 기후변화와 관련한 대응 활동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부도 지지 선언을 계기로 녹색금융 실천과제 이행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금융위는 환경부·산업부와 함께 다음달 '한국형 녹색분류체계'(녹색에 해당하는 산업·기업을 규정)를 마련하고 하반기 중 금융권에 시범 적용한다.

금융권의 녹색 분야 자금지원 원칙을 담은 '금융권 녹색금융 모범규준'과 기후 리스크를 건전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기후리스크 관리 지침서'를 3분기 중 마련하고 환경·사회·지배구조(ESG) 통합 정보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다.

금융위는 이날 제1차 '그린금융 협의회'를 열어 산은, 수은 등 정책금융기관 7곳과 녹색금융 현황과 향후 계획 등도 논의했다.

도 부위원장은 "녹색 산업 전반에 정책자금을 원활히 공급하고, 정책금융 지원의 시너지를 창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금융위는 오는 30~31일 개최되는 '2021 서울 녹색미래 정상회의(P4G 서울정상회의)'를 지원하기 위해 29일 '녹색금융 특별 세션'도 운영한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녹색금융 역할을 논의한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