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투데이 양보현 기자]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1년 5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하이트진로 2위 제주맥주 3위 롯데칠성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음료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하였다. 2021년 5월 1일부터 2021년 5월 31일까지의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3,998,934개를 분석하였다. 지난 4월 브랜드 빅데이터 33,552,573개와 비교하면 31.13%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2021년 5월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하이트진로, 제주맥주, 롯데칠성, 네이처셀, 무학, 보해양조, 풍국주정, 흥국에프엔비, 국순당, 진로발효, 창해에탄올, MH에탄올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하이트진로 ( 대표 김인규 ) 브랜드는 참여지수 972,772 미디어지수 794,564 소통지수 975,172 커뮤니티지수 851,149 시장지수 6,757,550 사회공헌지수 358,73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709,939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9,776,800과 비교하면 9.54% 상승했다.

2위, 제주맥주 ( 대표 문혁기 ) 브랜드는 참여지수 1,570,287 미디어지수 1,064,624 소통지수 2,631,303 커뮤니티지수2,345,467 시장지수709,968 사회공헌지수 3,08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324,728로 분석되었다. 제주맥주는 새롭게 포함되었다.

​3위, 롯데칠성 ( 대표 박윤기 ) 브랜드는 참여지수 393,648 미디어지수 338,848 소통지수1,179,318 커뮤니티지수 1,036,053 시장지수 3,723,958 사회공헌지수230,96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902,792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9,830,626과 비교하면 29.78% 하락했다.

​4위, 네이처셀 ( 대표 라정찬 ) 브랜드는 참여지수 1,340,365 미디어지수 784,230 소통지수 943,130 커뮤니티지수 813,215 시장지수 2,192,780 사회공헌지수 5,72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079,441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3,063,333과 비교하면 98.46% 상승했다.

​5위, 무학 ( 대표 최재호, 이수능 ) 브랜드는 참여지수 144,155 미디어지수 146,207 소통지수 580,115 커뮤니티지수 309,988 시장지수 661,601 사회공헌지수 255,68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97,749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737,277과 비교하면 20.75%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1년 5월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하이트진로 ( 대표 김인규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하이트진로 브랜드는 1924년에 설립된 주류 제조판매기업으로 2011년 하이트맥주와 합병해 사명을 하이트진로로 변경하였고, 주요 브랜드로는 하이트, 테라, 참이슬 등을 보유하고 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

이어 "2021년 5월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4월 브랜드 빅데이터 33,552,573개와 비교하면 31.13%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8.30% 상승, 브랜드이슈 88.30% 상승, 브랜드소통 70.91% 상승, 브랜드확산 32.04% 상승, 브랜드시장 16.86% 하락, 브랜드공헌 3.55%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1년 5월 1일부터 2021년 5월 31일까지의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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