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투데이 양보현 기자]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1년 6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한국조선해양 2위 삼성중공업 3위 대우조선해양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조선 상장기업 23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2021년 5월 2일부터 2021년 6월 2일까지의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7,708,45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5월 브랜드 빅데이터 16,078,120개와 비교하면 10.14% 상승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하였다. ​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1년 6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한국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현대미포조선, STX중공업, HSD엔진, 삼강엠앤티, 오리엔탈정공, STX엔진, 세진중공업, 한국카본, 케이에스피, 케이프, 일승, 한라IMS, 메디콕스, 대양전기공업, 동방선기, 인화정공, 삼영이엔씨, 상상인인더스트리, 에스앤더블류, 현진소재 순이었다. ​

1위, 한국조선해양 ( 대표 권오갑, 가삼현 ) 브랜드는 참여지수 360,426 미디어지수 518,004 소통지수 371,723 커뮤니티지수554,377 시장지수 2,705,477 사회공헌지수 105,07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615,084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4,115,943과 비교하면 12.13% 상승했다.​

2위, 삼성중공업 ( 대표 정진택 ) 브랜드는 참여지수 1,072,764 미디어지수 470,962 소통지수 351,635 커뮤니티지수 477,880 시장지수 1,053,846 사회공헌지수 55,89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82,979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3,441,381과 비교하면 1.21% 상승했다.​

​3위, 대우조선해양 ( 대표 이성근 ) 브랜드는 참여지수 406,673 미디어지수 627,749 소통지수 223,312 커뮤니티지수397,926 시장지수 977,186 사회공헌지수 76,01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08,859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2,313,054와 비교하면 17.11% 상승했다.

4위, 현대미포조선 ( 대표 신현대 ) 브랜드는 참여지수 313,599 미디어지수 238,688 소통지수 161,464 커뮤니티지수 205,806 시장지수 907,940 사회공헌지수 33,53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61,033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773,889와 비교하면 4.91% 상승했다.

​5위, STX중공업 ( 대표 최순필 ) 브랜드는 참여지수 216,333 미디어지수 130,383 소통지수 129,653 커뮤니티지수 105,438 시장지수 52,030 사회공헌지수 24,59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58,430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311,709와 비교하면 111.23%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1년 6월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결과, 한국조선해양 ( 대표 권오갑, 가삼현 )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되었다. 한국조선해양 브랜드는 지주회사로 다른 회사를 지배함과 동시에 미래기술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종속회사로는 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이 있어 조선부문에서 선도적인 지위를 유지하고 있다. 매출은 조선 84.36%, 해양플랜트 7.10%, 엔진기계 4.32% 등으로 이루어졌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1년 6월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5월 브랜드 빅데이터 16,078,120개와 비교하면 10.14% 상승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7.08% 상승, 브랜드이슈 11.50% 상승, 브랜드소통 23.35% 상승, 브랜드확산 83.83% 상승, 브랜드시장 14.19% 하락, 브랜드공헌 490.91%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2021년 6월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1년 5월 2일부터 2021년 6월 2일까지의 23개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