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투데이 양보현 기자] 편의점 브랜드평판 2021년 7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CU편의점 2위 세븐일레븐 3위 이마트24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신제품런칭센터와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편의점 브랜드 중에서 GS25, 세븐일레븐, 이마트24, CU, 미니스톱, 씨스페이스, 스토리웨이, 365플러스, 베스트올, 로그인, 포시즌마트, 하프타임, 블루25, 아이지에이마트 편의점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하였다.​

편의점 브랜드평판 2021년 7월 빅데이터분석은 2021년 6월 1일부터 2021년 7월 1일까지의 편의점 브랜드 빅데이터 9,529,04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6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2,094,063개와 비교하면서 21.21%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 사회적 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 사회적 공헌도를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편의점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신제품런칭센터가 진행한 브랜드 유통에 대한 평가도 포함되었다.​

2021년 7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순위는 CU 편의점, 세븐일레븐, 이마트24, GS25, 미니스톱, 씨스페이스, 스토리웨이, 365플러스, 로그인, 포시즌마트, 하프타임, 블루25, 아이지에이마트, 베스트올 편의점 순이었다.​

1위, CU 편의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832,616 미디어지수 600,861 소통지수 793,973 커뮤니티지수 461,679 사회공헌지수126,91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16,044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3,827,578과 비교하면 26.43% 하락했다.​​

2위, 세븐일레븐 브랜드는 참여지수 822,679 미디어지수 564,220 소통지수 656,945 커뮤니티지수 461,895 사회공헌지수 100,83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06,577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991,064와 비교하면 12.85% 하락했다.​​

3위, 이마트24 브랜드는 참여지수 550,719 미디어지수 338,298 소통지수 362,648 커뮤니티지수 288,239 사회공헌지수40,33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80,239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552,789와 비교하면 38.10% 하락했다.​​

4위, GS25 브랜드는 참여지수 364,602 미디어지수 330,051 소통지수 228,507 커뮤니티지수 215,819 사회공헌지수 37,39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76,372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956,288과 비교하면 23.01% 상승했다.​

5위, 미니스톱 브랜드는 참여지수 244,503 미디어지수 163,858 소통지수 180,462 커뮤니티지수 149,040 사회공헌지수29,93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67,799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317,466과 비교하면 41.72%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1년 7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결과, CU 편의점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편의점 브랜드평판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6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2,094,063개와 비교하면서 21.21% 줄어들었다. ​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9.96% 상승, 브랜드 이슈 5.00% 하락, 브랜드 소통 52.18% 상승, 브랜드 확산 64.45% 하락, 브랜드 공헌 39.50%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 편의점 브랜드평판 2021년 7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CU 편의점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을 보면 '돌파하다, 출시하다, 결제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은 '배달, 간편식, 비트코인'이 높게 분석되었다. CU 편의점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68.08%로 분석되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2021년 7월 편의점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1년 6월 1일부터 2021년 7월 1일까지의 14개 편의점 브랜드 CU 편의점, 세븐일레븐, 이마트24, GS25, 미니스톱, 씨스페이스, 스토리웨이, 365플러스, 로그인, 포시즌마트, 하프타임, 블루25, 아이지에이마트, 베스트올 편의점 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