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투데이 양보현 기자]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1년 7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하이트진로 2위 롯데칠성 3위 제주맥주 순으로 분석되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음료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하였다. 2021년 6월 23일부터 2021년 7월 23일까지의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9,926,063개를 분석하였다. 지난 6월 브랜드 빅데이터 34,363,900개와 비교하면 12.91% 줄어들었다. ​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하였다. ​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2021년 7월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하이트진로, 롯데칠성, 제주맥주, 보해양조, 흥국에프엔비, 무학, 풍국주정, 국순당, 창해에탄올, 진로발효, MH에탄올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하이트진로 ( 대표 김인규 ) 브랜드는 참여지수 928,164 미디어지수 759,933 소통지수 807,158 커뮤니티지수 1,197,679 시장지수 6,293,232 사회공헌지수 359,17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345,339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0,225,961과 비교하면 1.17% 상승했다. ​

2위, 롯데칠성 ( 대표 박윤기 ) 브랜드는 참여지수 234,780 미디어지수 230,952 소통지수 748,850 커뮤니티지수 1,314,081 시장지수 3,295,025 사회공헌지수 246,58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070,275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6,594,031과 비교하면 7.94% 하락했다. ​

​3위, 제주맥주 ( 대표 문혁기 ) 브랜드는 참여지수 646,819 미디어지수 474,723 소통지수 866,257 커뮤니티지수 775,818 시장지수 593,888 사회공헌지수 132,19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89,704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5,336,289와 비교하면 34.60% 하락했다.​

4위, 보해양조 ( 대표 임지선, 조영석 ) 브랜드는 참여지수 359,605 미디어지수 291,925 소통지수 828,742 커뮤니티지수 461,728 시장지수 410,860 사회공헌지수 41,22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94,080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606,054와 비교하면 8.13% 하락했다.​

5위, 흥국에프엔비 ( 대표 박철범, 오길영 ) 브랜드는 참여지수 269,606 미디어지수 191,477 소통지수 449,803 커뮤니티지수 285,932 시장지수 386,931 사회공헌지수 7,40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91,157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277,092와 비교하면 24.59%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1년 7월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하이트진로 ( 대표 김인규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하이트진로 브랜드는 1924년에 설립된 주류 제조판매기업으로 2011년 하이트맥주와 합병해 사명을 하이트진로로 변경하였고, 주요 브랜드로는 하이트, 테라, 참이슬 등을 보유하고 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

이어 "2021년 7월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6월 브랜드 빅데이터 34,363,900개와 비교하면 12.91%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9.55% 하락, 브랜드이슈 21.42% 하락, 브랜드소통 21.11% 하락, 브랜드확산 10.76% 하락, 브랜드시장 6.22% 하락, 브랜드공헌 52.46%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1년 6월 23부터 2021년 7월 23일까지의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