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투데이 양보현 기자]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평판 2021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현대자동차 2위 기아자동차 3위 쌍용자동차 순으로 분석되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산 자동차 기업 5개 브랜드의 지난 한 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하였는데, 2021년 8월 3일부터 2021년 9월 3일까지의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7,743,015 개를 분석하여 소비자와 브랜드와의 관계를 알아냈다. 지난 8월 국산 자동차 브랜드 빅데이터 7,938,299개와 비교하면 2.46% 줄어들었다. ​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평판 조사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한국브랜드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하였다. ​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평판 2021년 9월 빅데이터 분석순위는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쌍용자동차, 르노삼성자동차, 한국지엠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현대자동차 ( 대표 정의선, 하언태, 장재훈 ) 브랜드는 참여지수 1,845,320 미디어지수 648,938 소통지수 591,601 커뮤니티지수 555,830 사회공헌지수 218,99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860,680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4,298,795와 비교하면 10.19% 하락했다. ​

2위, 기아자동차 ( 대표 최준영, 송호성 ) 브랜드는 참여지수 1,057,493 미디어지수 369,445 소통지수 438,743 커뮤니티지수 460,878 사회공헌지수 122,90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49,466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545,030과 비교하면 3.75% 하락했다. ​

3위, 쌍용자동차 ( 대표 예병태 ) 브랜드는 참여지수 290,606 미디어지수 157,276 소통지수 63,183 커뮤니티지수 97,119 사회공헌지수 29,74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37,926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80,647과 비교하면 67.59% 상승했다.​

4위, 르노삼성자동차 ( 대표 도미닉시뇨라 ) 브랜드는 참여지수 100,472 미디어지수 79,094 소통지수 61,470 커뮤니티지수 168,387 사회공헌지수 22,29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31,718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474,450과 비교하면 9.01% 하락했다. ​

5위, 한국지엠 ( 대표 카허카젬 ) 브랜드는 참여지수 108,259 미디어지수 82,520 소통지수 50,247 커뮤니티지수 95,675 사회공헌지수 26,52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3,224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39,377과 비교하면 51.74% 상승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1년 9월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현대자동차 ( 대표 정의선, 하언태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 보니 지난 8월 국산 자동차 브랜드 빅데이터 7,938,299개와 비교하면 2.46%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2.77% 상승, 브랜드이슈 26.01% 하락, 브랜드소통 11.43% 상승, 브랜드확산 1.53% 상승, 브랜드공헌 10.11%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1년 9월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자동차 ( 대표 정의선, 하언태 ) 브랜드는 1967년 12월에 설립되었다.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완성차 제조업체다. 소형 SUV인 코나, 대형 SUV인 팰리세이드, 제네시스 G70 등을 출시하여 SUV 및 고급차 라인업을 강화 하고, 수소전기차 넥소와 전기차 아이오닉5를 출시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 소장 구창환 ) 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1년 8월 3일부터 2021년 9월 3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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