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타이어 브랜드에 대해 브랜드 빅데이터를 통한 평판조사를 하였다. 11개 타이어 브랜드평판 분석은 2021년 8월 3일부터 2021년 9월 3일까지의 타이어 브랜드 빅데이터 12,709,38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브랜드와 관계 분석을 통해 브랜드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8월 브랜드 빅데이터 14,610,728개와 비교하면 13.01%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타이어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에디터가 참여한 브랜드모니터분석와 한국브랜드포럼에 분석한 브랜드가치평가도 포함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소통량, 커뮤니티 노출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와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2021년 9월 타이어 브랜드평판 순위는 한국타이어, 넥센타이어, 미쉐린타이어, 금호타이어, 피렐리 타이어, 콘티넨탈 타이어, 굳이어 타이어, 던롭 타이어, 브리지스톤 타이어, 맥시스 타이어, 요코하마 타이어 순으로 분석되었다.
2위, 넥센타이어 브랜드는 참여지수 1,919,382 소통지수 618,599 커뮤니티지수 406,71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44,699가 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078,598과 비교하면 4.35% 하락했다.
3위, 미쉐린타이어 브랜드는 참여지수 946,963 소통지수 367,388 커뮤니티지수 213,79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28,146이 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518,766과 비교하면 0.62% 상승했다.
4위, 금호타이어 브랜드는 참여지수 663,539 소통지수 486,229 커뮤니티지수 375,56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25,331이 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900,852와 비교하면 47.02% 하락했다.
5위, 피렐리 타이어 브랜드는 참여지수 374,203 소통지수 398,189 커뮤니티지수 101,81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74,208이 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935,505와 비교하면 6.55%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타이어 브랜드평판 2021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한국타이어 브랜드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했다. 타이어 브랜드 카테고리를 보니 지난 8월 브랜드 빅데이터 14,610,728개와 비교하면 13.01%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3.14% 하락, 브랜드소통 12.71% 하락, 브랜드확산 13.02%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 소장 구창환 ) 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타이어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1년 8월 3일부터 2021년 9월 3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양보현 기자
report0330@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