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투데이 양보현 기자]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1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삼성전자 2위 SK하이닉스 3위 DB하이텍 순으로 분석되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반도체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하였다. 2021년 8월 6일부터 2021년 9월 6일까지의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89,488,394개를 분석하였다. 지난 8월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01,042,186개와 비교하면 11.43%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하였다. ​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2021년 9월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DB하이텍, 한미반도체, 원익IPS, 엠케이전자, 신성이엔지, 솔브레인, SFA반도체, 코미코, 젬백스, 동진쎄미켐, 코세스, 원익 QnC, 리노공업, 네패스, 하나마이크론, 테스, 이오테크닉스, 하나머티리얼즈, 주성엔지니어링, 시스웍, 에스앤에스텍, 에프에스티, 미코, 테스나, ISC, 텔레칩스, 유니테스트, 제주반도체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삼성전자 ( 대표 김기남, 김현석, 고동진 ) 브랜드는 참여지수 2,557,718 미디어지수 2,549,254 소통지수 2,550,970 커뮤니티지수 1,973,654 시장지수 44,155,46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3,787,064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62,989,783과 비교하면 14.61% 하락했다. ​

2위, SK하이닉스 ( 대표 박정호, 이석희 ) 브랜드는 참여지수 1,593,731 미디어지수 1,362,586 소통지수 2,049,241 커뮤니티지수 748,697 시장지수 7,521,66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275,921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3,803,703과비교하면 3.82% 하락했다. ​

3위, DB하이텍 ( 대표 최창식 ) 브랜드는 참여지수 311,600 미디어지수 153,207 소통지수 406,786 커뮤니티지수 129,692 시장지수 263,65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64,941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299,828과 비교하면 2.68% 하락했다. ​

4위, 한미반도체 ( 대표 곽동신 ) 브랜드는 참여지수 192,662 미디어지수 87,594 소통지수 257,657 커뮤니티지수 150,674 시장지수 162,61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51,203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215,904와 비교하면 29.99% 하락했다. ​

5위, 원익IPS ( 대표 이현덕 ) 브랜드는 참여지수 225,686 미디어지수 121,394 소통지수 296,999 커뮤니티지수 42,821 시장지수 71,32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58,228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603,106과 비교하면 25.72% 상승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1년 9월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삼성전자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삼성전자 브랜드는 한국 및 CE, IM부문 해외 9개 지역총괄과 DS부문 해외 5개 지역총괄, Harman 등 244개의 종속기업으로 구성된 글로벌 전자기업 브랜드다. 세트사업에는 TV, 냉장고 등을 생산하는 CE부문과 스마트폰, 네트워크시스템, 컴퓨터 등을 생산하는 IM부문이 있다. 부품사업(DS부문)에서는 D램, 낸드 플래쉬, 모바일AP 등의 제품을 생산하는 반도체 사업과 TFT-LCD 및 OLED 디스플레이 패널을 생산하는 DP사업으로 구성되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

이어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8월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01,042,186개와 비교하면 11.43%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23.32% 하락, 브랜드 이슈 30.40% 하락, 브랜드 소통 0.40% 하락, 브랜드확산 14.16% 하락, 브랜드 시장 7.69%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 소장 구창환 ) 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1년 8월 6일부터 2021년 9월 6일까지의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2021년 9월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한 브랜드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DB하이텍, 한미반도체, 원익IPS, 엠케이전자, 신성이엔지, 솔브레인, SFA반도체, 코미코, 젬백스, 동진쎄미켐, 코세스, 원익 QnC, 리노공업, 네패스, 하나마이크론, 테스, 이오테크닉스, 하나머티리얼즈, 주성엔지니어링, 시스웍, 에스앤에스텍, 에프에스티, 미코, 테스나, ISC, 텔레칩스, 유니테스트, 제주반도체, 티씨케이, 피에스케이, 유진테크, 미래산업, 해성디에스, 네패스아크, KEC, 코디엠, 디아이, 엘비세미콘, 시그네틱스, 유니셈, 테크윙, 러셀, 티에스이, 아이텍, 와이아이케이, 인텍플러스, 제우스, 케이씨텍, 월덱스, 칩스앤미디어, 어보브반도체, WI, GST, 엔투텍, 에이디테크놀로지, 에이피티씨, 메카로, 싸이맥스, 에이팩트, 에스티아이, 기가레인, 프로텍, 네온테크, 오션브릿지, 다믈멀티미디어, 제이티, 넥스틴, 뉴파워프라즈마, KMH하이텍, 아이원스, 아진엑스텍, 나인테크, 티엘비, 덕산하이메탈, 윈팩, 오킨스전자, 엘오티베큠, 유니퀘스트, 에이티세미콘, 예스티, 오로스테크놀로지, 엑시콘, 서플러스글로벌, 케이씨, 성우테크론, 앤씨앤, 지니틱스, 성도이엔지, 유니트론텍, 한양디지텍, 피에스엠씨, 폴라리스웍스, 엑사이엔씨, 오디텍, 제너셈, 램테크놀러지, 큐에스아이, 픽셀플러스, 씨앤지하이테크, 마이크로컨텍솔, 네오셈, 바른전자, 마이크로프랜드, 엔시트론, 타이거일렉, 피델릭스, 테라셈, 이엠네트웍스 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