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투데이 양보현 기자]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2021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스타벅스 2위 투썸플레이스 3위 메가커피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30개 커피전문점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 달간 소비자들의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하였다. 2021년 8월 6일부터 2021년 9월 6일까지의 커피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10,334,55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측정하였다. 지난 2021년 8월 브랜드 빅데이터 11,640,543개와 비교해보면 11.22%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

2021년 9월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순위는 스타벅스, 투썸플레이스, 메가커피, 이디야, 빽다방, 폴바셋, 커피빈, 파스쿠찌, 커피나무, 엔제리너스, 할리스, 탐앤탐스, 카페베네, 매머드커피, 달콤커피, 커피베이, 커피에반하다, 커피스미스, 드롭탑, 셀렉토커피, 만랩커피, 커피명가, 빈스빈스, 더카페, 커피마마, 더착한커피, 토프레소, 전광수커피, 그라찌에, 카페보니또 순이었다.​

1위, 스타벅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466,750 미디어지수 631,897 소통지수 652,946 커뮤니티지수 721,833 사회공헌지수 186,32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59,749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966,973과 비교하면 7.74% 하락했다.​

2위, 투썸플레이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675,035 미디어지수 206,906 소통지수 164,507 커뮤니티지수 170,324 사회공헌지수 25,64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42,420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376,933과 비교하면 9.77% 하락했다.​​

3위, 메가커피 브랜드는 참여지수 573,965 미디어지수 142,769 소통지수 93,936 커뮤니티지수 215,878 사회공헌지수 34,55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61,101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147,202와 비교하면 7.51% 하락했다.​

4위, 이디야 브랜드는 참여지수 302,985 미디어지수 139,606 소통지수 154,628 커뮤니티지수 88,969 사회공헌지수 24,99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11,182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015,071과 비교하면 29.94% 하락했다.​

5위, 빽다방 브랜드는 참여지수 258,290 미디어지수 68,511 소통지수 71,640 커뮤니티지수 132,976 사회공헌지수 12,94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44,360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603,275와 비교하면 9.77%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1년 9월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스타벅스 브랜드가 1위로 기록되었다. 커피 전문점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하면 지난 2021년 8월 브랜드 빅데이터 11,640,543개와 비교해보면 11.22% 줄어들었다. 빅데이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0.52% 하락, 브랜드이슈 26.35% 하락, 브랜드소통 8.76% 하락, 브랜드확산 3.97% 하락, 브랜드공헌 22.39%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을 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 소장 구창환 ) 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커피전문점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1년 8월 6일부터 2021년 9월 6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