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투데이 양보현 기자] 신용카드 브랜드평판 2021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현대카드 2위 삼성카드 3위 하나카드 순으로 분석되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1년 8월 13일부터 2021년 9월 13일까지의 국내 카드 브랜드 빅데이터 41,448,01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참여와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 지표를 측정하였다. 지난 8월 신용카드 브랜드 빅데이터 26,622,147개와 비교하면 55.69%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를 평판 알리고즘 분석으로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의 출처와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 이슈에 대한 커뮤니티 확산, 콘텐츠에 대한 반응과 인기도를 측정할 수 있다. 금융기관에 대한 소비자보호 평가지표와 CEO 활동에 대한 평가지표, 한국브랜드모니터의 브랜드채널 마케팅평가도 포함했다.​

2021년 9월 국내 신용카드 브랜드평판 순위 결과는 현대카드, 삼성카드, 하나카드, 신한카드, KB국민카드, 우리카드, 롯데카드, NH농협카드, 비씨카드 순이었다. ​

1위, 현대카드 ( 대표 정태영 ) 브랜드는 참여지수 1,939,870 미디어지수 1,524,617 소통지수 1,403,696 커뮤니티지수 1,602,679 사회공헌지수 373,543 CEO지수 203,47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047,877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4,795,378과 비교하면 46.97% 상승했다. ​

2위, 삼성카드 ( 대표 김대환 ) 브랜드는 참여지수 1,515,938 미디어지수 1,235,689 소통지수 1,274,324 커뮤니티지수 1,468,086 사회공헌지수 311,224 CEO지수 16,50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821,764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4,365,296과 비교하면 33.36% 상승했다.​

3위, 하나카드 ( 대표 권길주 ) 브랜드는 참여지수 1,033,834 미디어지수 1,649,720 소통지수 648,793 커뮤니티지수 1,915,312 사회공헌지수 270,929 CEO지수 49,98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568,573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563,728과 비교하면 56.26% 상승했다. ​

4위, 신한카드 ( 대표 임영진 ) 브랜드는 참여지수 2,132,808 미디어지수 1,298,828 소통지수 1,198,807 커뮤니티지수 703,903 사회공헌지수 118,017 CEO지수 25,25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477,617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4,339,795와 비교하면 26.22% 상승했다.​

5위, KB국민카드 ( 대표 이동철 ) 브랜드는 참여지수1,346,252 미디어지수 924,313 소통지수 1,104,458 커뮤니티지수 956,941 사회공헌지수 138,751 CEO지수 100,41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571,126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304,732와 비교하면 98.34%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1년 9월 신용카드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현대카드 ( 대표 정태영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신용카드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해보니 지난 8월 신용카드 브랜드 빅데이터 26,622,147개와 비교하면 55.69%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67.91% 상승, 브랜드이슈 62.73% 상승, 브랜드소통 41.72% 상승, 브랜드확산 59.88% 상승, 브랜드공헌 25.34% 상승, CEO평가 13.19%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 소장 구창환 ) 는 국내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 평판지수를 파악하고 있다. 2021년 9월 신용카드사 브랜드평판조사에서는 현대카드, 삼성카드, 하나카드, 신한카드, KB국민카드, 우리카드, 롯데카드, NH농협카드, 비씨카드 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