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검찰 쿠데타 공범”...野 “거취 표명해야”

▲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가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9.14 [국회사진기자단]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해서 박지원 국정원장 배후설이 제기된 것에 대해 여야의 공방은 뜨겁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국민의힘이 검찰 쿠데타의 공범임을 여실히 보여줬다”면서 국민의힘을 맹비난했다.

윤 원내대표는 “윤석열 검찰이 검찰 내부망 기밀을 이용해 윤 전 총장 장모 사건의 대응 문건을 작성하고 변호하려고 했다는 보도가 나왔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검찰이 검찰권을 사유화해 본인과 가족에 대한 변호 활동까지 나선 초유의 국기 문란 사건”이라고 언급했다.

또한 “그럼에도 국민의힘은 어제 대정부질문에서 윤석열 지키기를 넘어 자기들이 국기문란 검찰 쿠데타의 공범임을 여실히 보여줬다”고 힐난했다.

윤 원내대표는 “사건과 관계 없는 박지원 국정원장과 제보자의 만남을 끌어들여 물타기 하는가 하면 제보자를 ‘박지원의 수양딸’로 표현하거나 정치 낭인이라는 등 공격하고 공수처 해체를 주장하는 등 수사 방해에 앞장섰다”고 맹비난했다.

그러면서 “사건의 물타기용 제보자 공격과 수사기관을 공격하는 이런 행태야말로 국민의힘이 검찰 쿠데타에 공모 내지는 주요 종사자 또는 하수인이었음을 스스로 보여주는 것”이라고 질타했다.

또한 “이 사건은 권력기관의 정치적 중립성 이탈과 정치 권력과의 유착을 통한 선거개입 국기 문란 사건”이라고 규정했다.

윤 원내대표는 “이 사건의 주역은 누가 뭐라해도 손준성 검사를 비롯한 윤석열 검찰과 당시 법률위원장, 국회의원이 동원돼 사건에 개입한 국민의힘”이라고 맹비난했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13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9.13 [국회사진기자단]

반면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박 원장이 거취 표명 등 적극적인 해명을 하길 바란다”면서 박 원장을 겨냥했다.

이 대표는 “박 원장 같이 정치적으로 훈련되고 경험 많은 분이 했던 행동이라고는 좀 믿기지 않는 부분이 있다”라며 “대선의 공정관리, 국정원의 정치 중립을 위해서 박 원장이 (거취 문제를) 선택해야 할 수도 있다”고 이야기했다.

또한 “동석자가 있다는 것에 제보자가 완강히 부인하고 있고, 확인되지 않은 사실에 대해선 조심해야 될 필요가 있다”며 “윤 전 총장 캠프 측에서 확신을 가졌기 때문에 그렇게 한 게 아닐까”라고 말했다.

김재원 최고위원은 “모든 게 박지원 국정원장이 결부돼 있다고 볼 수 밖에 없다”고 규정했다.

이어 “문제를 일으킨 사람들은 목표가 전혀 손준성이나 김웅은 관심도 없었다”면서 “사건이 만약 손준성 검사와 김웅 의원간 사건이었다면 이 사건이 이렇게 됐겠나”고 따졌다.

이어 “윤석열 검찰이 고발을 사주했다고 제목을 붙여서 시작하면서 처음부터 윤석열을 타깃으로 했기 때문에 사건이 커진 것 아니겠나”고 반문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