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물티슈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2021년 9월 물티슈 브랜드평판 순위는 페넬로페, 브라운, 슈퍼대디, 베베숲, 루이비앙, 순둥이, 리버티, 베베앙, 릴리유, 붕어빵, 미엘, 꿈토리, 아이러브베베, 도리도리, 네츄럴오가닉, 보솜이, 물따로, 달곰이, 도담이, 마미요 순으로 나타났다.
1위, 페넬로페 물티슈 브랜드는 참여지수 270,070 소통지수 450,483 커뮤니티지수 400,00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20,557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089,786과 비교하면 2.82% 상승했다.
3위, 슈퍼대디 물티슈 브랜드는 참여지수 233,175 소통지수 293,250 커뮤니티지수 477,00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03,433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919,675와 비교하면 9.11% 상승했다.
4위, 베베숲 물티슈 브랜드는 참여지수 307,245 소통지수 311,572 커뮤니티지수 300,26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19,082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900,938와 비교하면 2.01% 상승했다.
5위, 루이비앙 물티슈 브랜드는 참여지수 38,580 소통지수 330,228 커뮤니티지수 290,17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58,980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819,958와 비교하면 19.63%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1년 9월 물티슈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페넬로페 물티슈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물티슈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을 보니 지난 2021년 8월 브랜드 빅데이터 9,914,343개와 비교해보면 3.81% 줄어들었다. 물티슈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행동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1.64% 하락, 브랜드소통 4.50% 상승, 브랜드확산 6.74% 하락했다." 라고 밝혔다.
이어 "2021년 9월 물티슈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페넬로페 물티슈는 링크분석에서 '흡수하다, 안전하다, 추천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아기 물티슈, 유아 물티슈, 바이탈플러스'가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71.02% 긍정비율로 분석되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1년 8월 17일부터 2021년 9월 17일까지 물티슈 브랜드에 대한 브랜드 분석 결과이다.
양보현 기자
report0330@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