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특검 및 국정조사 요구서 제출...與 “받지 않겠다”

▲ 국민의힘 추경호 원내수석부대표, 전주혜 원내대변인, 김은혜 의원과 국민의당 권은희 원내대표(오른쪽)가 23일 국회 의안과에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요구서 및 특별검사임명 등에 관한 법률안을 제출하고 있다. 2021.9.23 [국회사진기자단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의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공방이 복마전 양상으로 치닫고 있다.

국민의힘과 국민의당은 특검 및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했지만 더불어민주당은 받지 않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대선 경선 후보들 간에서도 복잡미묘하다.

추경호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와 권은희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23일 특별검사 도입 법안과 국정조사 요구서를 국회에 제출했다.

추 부대표는 “이 사업은 최초 이재명 성남시장 재직 시절 때, 사업 선정 과정, 사업 구조, 수익 배분 구조 등에 관해서 많은 의혹을 낳고 있다”면서 국회에 제출한 사유를 설명했다.

이어 “이 지사도 철저히 수사하라고 이야기한 바 있고, 단 1원이라도 받았으면 공직 후보를 사퇴하겠다고 한 만큼 이 지사를 지지하는 민주당 의원들이 흔쾌히 동의할 것이라 생각한다”면서 더불어민주당이 특검과 국정조사 요구서를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국민 전체가 공분을 하고 있고, 여기에는 여야가 따로 있을 수 없다”며 “야당이 공조함으로써 특검과 국정조사가 빨리 성사될 수 있도록 정치적 의지를 모은 것”이라고 밝혔다.

권 원내대표는 “대장동 개발 사업은 특혜를 제도화했다는 점에서 문제가 있다”며 “그래서 수사 기관에 한계가 있어서 국회의 국정조사로 이 부분을 살펴봐야 한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가 2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9.23 [국회사진기자단]

하지만 신현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지금으로서 불필요한 국정조사 요구와 특검을 요구하는 것에 대해 응하는 것은 검토하지 않는다”고 이야기했다.


신 대변인은 “오히려 민생경제 회복을 위해 나아가야 하는 중요한 시기에 국정조사와 특검과 같은 네거티브 전략으로 불필요한 논란을 키우는 것에 대해 상당한 유감을 표명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대장동 의혹은 오히려 원유철 전 의원과 곽상도 의원의 아들과 연결된 부분에 대해 국민의힘에서 명백하게 밝혀야 한다”고 반격했다.

하지만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들 간의 신경전은 거세지고 있다. 이낙연 경선 후보의 공동선대위원장인 홍영표 의원은 “문제는 분명히 있는 것 같다”며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말하는 ‘국민의힘 게이트’인지 아닌지 이런 것들이 밝혀져야 한다”고 말했다.

홍 의원은 “공영개발 방식으로 민간인이 사실상 특혜를 받아서 한 6000억원 이상의 이익을 챙겼다”며 “그 면면들이, 부동산 개발 업체도 아니고 언론사의 기자 출신이 이런 사업에 뛰어들어서 이렇게 많은 돈을 벌었다. 또 권순일 전 대법관 문제도 제기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윤건영 의원은 “이번 사건의 원인 제공자는 지금의 국민의힘 당시 이명박 대통령에게 있다”고 주장했다.

이런 가운데 추미애 후보는 특검이나 국정조사 해도 이재명 후보에게 나올 의혹이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문제가 불거진 게 이낙연 후보 측 설훈 선대본부장이 이재명 후보가 흠이 있는 것처럼 프레임을 가두기 위해서 들고 오고 MB처럼 감옥 갈 수 있다, 이런 허무맹랑한 말을 해서 불안한 후보 이미지를 씌우려고 했던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