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투데이 양보현 기자]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1년 10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대한항공 2위 한진칼 3위 아시아나항공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항공사 상장기업 8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2021년 9월 1일부터 2021년 10월 1일까지의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7,970,96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9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4,795,203개와 비교하면 5.80%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하였다. ​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1년 10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대한항공, 한진칼,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진에어, 티웨이항공, 에어부산, 예림당 순이었다. ​

1위, 대한항공 ( 대표 조원태, 우기홍 ) 브랜드는 참여지수 793,236 미디어지수 382,531 소통지수 703,522 커뮤니티지수 767,293 시장지수 27,581,650 사회공헌지수 155,51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383,750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8,455,757과 비교하면 6.78% 상승했다. ​

2위, 한진칼 ( 대표 조원태, 석태수 ) 브랜드는 참여지수 31,889 미디어지수 18,814 소통지수 27,028 커뮤니티지수 44,722 시장지수 9,578,002 사회공헌지수 20,07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720,531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0,596,773과 비교하면 8.27% 하락했다.​

3위, 아시아나항공 ( 대표 정성권 ) 브랜드는 참여지수 498,198 미디어지수 290,790 소통지수 314,225 커뮤니티지수 394,660 시장지수 5,690,733 사회공헌지수 153,87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342,484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5,470,934와 비교하면 34.21% 상승했다.​

4위, 제주항공 ( 대표 김이배 ) 브랜드는 참여지수 405,318 미디어지수 138,675 소통지수 261,089 커뮤니티지수 512,045 시장지수 2,136,693 사회공헌지수 153,25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07,073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3,891,109와 비교하면 7.30% 하락했다.​

5위, 진에어 ( 대표 최정호 ) 브랜드는 참여지수 307,794 미디어지수 101,571 소통지수 192,336 커뮤니티지수 149,271 시장지수 2,518,691 사회공헌지수 25,73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95,399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3,104,111과 비교하면 6.16%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1년 10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대한항공 ( 대표 조원태, 우기홍 )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되었다. 대한항공 브랜드는 항공운송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국내 13개 도시와 해외 43개국 111개 도시에 여객 및 화물 노선을 보유하고 있다. 항공운송사업은 각 노선별 수요 변동 및 항공사 동향을 고려한 탄력적 공급 조정 실시하며, 화물 사업은 우편물, 신선화물, 생동물, 의약품 등 고수익 품목의 영업을 확대하고 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1년 10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9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4,795,203개와 비교하면 5.80%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60% 상승, 브랜드이슈 29.74% 하락, 브랜드소통 7.63% 증가, 브랜드확산 4.02% 하락, 브랜드시장 7.97% 상승, 브랜드공헌 16.32%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 소장 구창환 ) 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2021년 10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1년 9월 1일부터 2021년 10월 1일까지의 8개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