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투데이 양보현 기자] 국내 면세점 브랜드평판 2021년 10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신라면세점 2위 신세계면세점 3위 롯데면세점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신제품런칭센터와 함께 2021년 9월 1일부터 2021년 10월 1일까지의 국내 면세점 7개 브랜드 빅데이터 4,860,96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 브랜드 확산량을 측정하였다. 지난 2021년 9월 면세점 브랜드 빅데이터 5,167,038개와 비교하면 5.92%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 사회적 공헌도를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

면세점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하였다. 신제품런칭센터가 진행한 브랜드 채널에 대한 평가와 브랜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평가도 포함되었다.

2021년 10월 면세점 브랜드평판 순위는 신라면세점, 신세계면세점, 롯데면세점, 제주공항면세점, 현대백화점면세점, 신라아이파크면세점, 동화면세점 순이었다.​

1위, 신라면세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66,809 미디어지수 119,973 소통지수 134,232 커뮤니티지수 761,861 사회공헌지수 17,66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00,539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972,867과 비교하면 13.12% 상승했다. ​

2위, 신세계면세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36,794 미디어지수 81,251 소통지수 152,835 커뮤니티지수 782,258 사회공헌지수14,86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68,005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123,337과 비교하면 4.93% 하락했다. ​

3위, 롯데면세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83,572 미디어지수 138,127 소통지수 203,957 커뮤니티지수 570,963 사회공헌지수42,75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39,378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166,732와 비교하면 10.92% 하락했다.​

​​4위, 제주공항면세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94,694 미디어지수 132,424 소통지수 177,588 커뮤니티지수 317,564 사회공헌지수2,96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25,239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750,389와 비교하면 3.35% 하락했다. ​

5위, 현대백화점면세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8,798 미디어지수 26,457 소통지수 25,016 커뮤니티지수 386,711사회공헌지수 7,95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54,938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711,055와 비교하면 36.02% 하락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1년 10월 면세점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신라면세점이 1위를 기록했다. 면세점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을 해보니 지난 2021년 9월 면세점 브랜드 빅데이터 5,167,038개와 비교하면 5.92%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59% 상승, 브랜드이슈 30.23% 하락, 브랜드소통 2.66% 상승, 브랜드확산 0.27% 하락, 브랜드공헌 51.02%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 소장 구창환 ) 는 국내 면세점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 평판지수를 파악했다.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한 7개 면세점 브랜드는 신라면세점, 신세계면세점, 롯데면세점, 제주공항면세점, 현대백화점면세점, 신라아이파크면세점, 동화면세점 이다.​​

2021년 10월 면세점 브랜드 평판조사는 2021년 9월 1일부터 2021년 10월 1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소비자 소비패턴과 긍부정비율을 분석하였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